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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구간의 장대레일 부설을 위한 좌굴안정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uckling stability of the curved track for construction of continuous welded rail 원문보기


김길만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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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철도 장대레일의 급곡선 구간은 직선 및 일반 곡선구간에 비하여 레일 및 차량 횡압 증가 등으로 인한 궤도 좌굴안정성 측면에서 불리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현행 장대레일에 관한 규정에는 반경 300m 미만의 급곡선 구간에는 장대레일 부설을 금지하고 있으며, 도상횡저항력은 노반구성 조건과 관계없이 500kgf/m 이상을 확보해야해야 한다고 일률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반경 300m 미만 급곡선 구간에서 장대레일 부설에 필요한 좌굴안정성을 장대레일 이론식 및 도상횡저항력과 연계하여 공학적으로 분석하였고 급곡선 구간에 장대레일이 설치된 실제 운행선의 사례를 조사하여 반경 300m 미만 곡선구간의 장대레일 부설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장대레일 이론식을 통한 좌굴안정성 검토결과, 토공구간의 경우 도상횡저항력 600kgf/m 이상, 교량구간의 경우 도상횡저항력 1200kgf/m 이상 확보시 철도 곡선반경 250m 까지 레일 장대화는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반경 300m 미만 급곡선 구간에서도 장대레일의 좌굴안정성이 확보되는 적정 도상횡저항력 만족시 공학적으로 장대레일 부설은 가능하다.
반경 300m 미만 장대레일 부설사례는 서울지하철 4호선 당고개에서 노원구간의 지상 고가구간으로 운행선로는 반경 300m 이하 곡선이 41.1%로 현행 규정상 장대레일 부설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선로 주변 소음 등의 민원에 따라 2000년이후 레일축력 저감을 위한 레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he curved track section of Continuous Welded Rail (CWR) is disadvantageous in the Buckling Stability due to increased rail and rolling stock lateral pressure compared to the straight track.
Therefore, the current regulations concerning CWR in Korea prohibit the construction of CWR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길만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정희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ii, 4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95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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