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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부 장대레일 궤도의 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Behavior of Curved CWR Track under Thermal L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426 - 436  

이원경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성덕룡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구조연구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the CWR track has increased consistently in the worldwide. Because the use of CWR track not only reduces the track maintenance cost, noise and vibration, but increases the life cycle of track components. Therefore, to increase train speed, improve riding condition and secure running stab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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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도하중에 의한 곡선부장대레일 궤도의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로써, 좌굴에 영향을 미치는 축응력과 모멘트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으로부터 50kg 레일에 대해 곡선 반경이 커질수록 좌굴 강도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 반경 600m의 장대레일 궤도에서 레일의 종류에 따른 좌굴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현재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KS 50kg, 60kg, 70kg와 UIC 60kg을 대상으로 하절기 온도 45℃에 의한 축응력 및 모멘트를 검토하였으며 레일의 종류에 따른 좌굴 온도를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레일의 단면적이 커짐에 따라 축응력이 크게 발생하며 KS 60kg 레일보다 UIC 60kg의 경우가 축응력이 다소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직선 부 장대 레일 궤도 구조의 좌굴 특성을 제시하고 곡선부장대레일궤도의 좌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거동 특성 및 좌굴이론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장대 레일의 안전성 향상을 도모하여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은 곡선장대레일 궤도의 좌굴 전과 좌굴 후의 기하학적 형상을 보인 것이다. 기본 가정은 좌굴 영 역에서는 종방향 변위는 무시하고, 인접 영역에서는 횡방향 변위는 무시한다.
  • 온도 하중에 의한 곡선장대레일 궤도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모델링한 3차원 해석 모델은 다음과 같은 기본 가정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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