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기간이 짧아지면서 응급실에서 퇴원하는 환자수가 증가하고, 환자들은 지속적인 치료와 돌봄을 제공받기 위해 응급실에서 퇴원 시 제공받는 퇴원간호 교육요구도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임상 현장에서의 응급실은 혼란스러운 환경과 간호사들에게 급성기 치료가 우선시되는 공간으로 교육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며 환자교육에서 대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내용지침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응급실 퇴원 시 환자들에게 적절한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의 기본이 되는 내용을 개발하고자 수행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수행 절차는 1단계에서 문헌고찰, 의무기록 및 응급실 상담일지를 분석을 통한 퇴원간호 내용의 초안을 구성하였고, 2단계에서 작성된 초안을 전문가 ...
국 문 요 약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 개발
입원기간이 짧아지면서 응급실에서 퇴원하는 환자수가 증가하고, 환자들은 지속적인 치료와 돌봄을 제공받기 위해 응급실에서 퇴원 시 제공받는 퇴원간호 교육요구도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임상 현장에서의 응급실은 혼란스러운 환경과 간호사들에게 급성기 치료가 우선시되는 공간으로 교육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며 환자교육에서 대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내용지침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응급실 퇴원 시 환자들에게 적절한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의 기본이 되는 내용을 개발하고자 수행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수행 절차는 1단계에서 문헌고찰, 의무기록 및 응급실 상담일지를 분석을 통한 퇴원간호 내용의 초안을 구성하였고, 2단계에서 작성된 초안을 전문가 타당도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3단계에서 임상 타당도를 통해 최종 교육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 초안으로 주진단명의 정의, 원인/위험인자, 발생 가능한 증상, 치료과정, 수술/시술명, 약품명, 효능/효과, 부작용, 부작용 시 대처 방법, 응급상황, 약의 상호작용, 통증, 오한/발열, 오심/구토, 합병증, 재발/예후, 영양/식이관리, 개인위생, 운동, 활동정도/사회복귀, 성생활, 통증관리, 상처관리, 합병증관리, 증상 대처/관리방법, 자조모임, 지역사회 의료시설 이용방법, 외래일자/검사, 병원 연락처, 응급실 내원 상황, 외래 예약 변경 방법으로 분류하여 퇴원간호 교육내용으로 제시하였다. 2. 전문가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대분류 추후관리에서 지지체계의 자조모임, 지역사회 의료시설 이용방법은 CVI 0.57로 항목에서 제외되었으며, 증상관리 항목이 지식보다는 추후관리에 포함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증상관리를 신체증상 소분류에 포함시켰다. 임상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로는 성생활, 재발 및 예후 항목이 CVI 0.8이하로 타당하지 못하다는 결과를 나타내어 최종 항목에서 제외되었다.
3. 최종적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식의 주진단명 정의, 원인/위험인자, 발생 가능한 증상, 치료과정, 수술/시술명, 투약의 약품명, 효능/효과, 부작용, 부작용 시 대처 방법, 응급상황, 약의 상호작용, 합병증, 수행의 일상생활 영양/식이관리, 개인위생, 운동, 활동정도/사회복귀, 신체증상 대처/관리 방법에서 발열/오한, 오심/구토, 통증, 상처, 합병증, 병원내원, 응급실 재내원이 요구되는 상황 안내, 병원 연락처, 외래일자 및 검사, 외래 예약 변경 방법이다.
응급실 환자들에게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본 자료는 전문가와 실무자의 타당도를 검증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자료이며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는 내용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응급실 간호사들에게는 퇴원간호 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이를 통해 응급실에서 퇴원하는 환자들에게 지속적인 치료와 돌봄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핵심용어 :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
국 문 요 약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 개발
입원기간이 짧아지면서 응급실에서 퇴원하는 환자수가 증가하고, 환자들은 지속적인 치료와 돌봄을 제공받기 위해 응급실에서 퇴원 시 제공받는 퇴원간호 교육요구도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임상 현장에서의 응급실은 혼란스러운 환경과 간호사들에게 급성기 치료가 우선시되는 공간으로 교육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며 환자교육에서 대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내용지침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응급실 퇴원 시 환자들에게 적절한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의 기본이 되는 내용을 개발하고자 수행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수행 절차는 1단계에서 문헌고찰, 의무기록 및 응급실 상담일지를 분석을 통한 퇴원간호 내용의 초안을 구성하였고, 2단계에서 작성된 초안을 전문가 타당도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3단계에서 임상 타당도를 통해 최종 교육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 초안으로 주진단명의 정의, 원인/위험인자, 발생 가능한 증상, 치료과정, 수술/시술명, 약품명, 효능/효과, 부작용, 부작용 시 대처 방법, 응급상황, 약의 상호작용, 통증, 오한/발열, 오심/구토, 합병증, 재발/예후, 영양/식이관리, 개인위생, 운동, 활동정도/사회복귀, 성생활, 통증관리, 상처관리, 합병증관리, 증상 대처/관리방법, 자조모임, 지역사회 의료시설 이용방법, 외래일자/검사, 병원 연락처, 응급실 내원 상황, 외래 예약 변경 방법으로 분류하여 퇴원간호 교육내용으로 제시하였다. 2. 전문가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대분류 추후관리에서 지지체계의 자조모임, 지역사회 의료시설 이용방법은 CVI 0.57로 항목에서 제외되었으며, 증상관리 항목이 지식보다는 추후관리에 포함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증상관리를 신체증상 소분류에 포함시켰다. 임상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로는 성생활, 재발 및 예후 항목이 CVI 0.8이하로 타당하지 못하다는 결과를 나타내어 최종 항목에서 제외되었다.
3. 최종적 응급실 퇴원간호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식의 주진단명 정의, 원인/위험인자, 발생 가능한 증상, 치료과정, 수술/시술명, 투약의 약품명, 효능/효과, 부작용, 부작용 시 대처 방법, 응급상황, 약의 상호작용, 합병증, 수행의 일상생활 영양/식이관리, 개인위생, 운동, 활동정도/사회복귀, 신체증상 대처/관리 방법에서 발열/오한, 오심/구토, 통증, 상처, 합병증, 병원내원, 응급실 재내원이 요구되는 상황 안내, 병원 연락처, 외래일자 및 검사, 외래 예약 변경 방법이다.
응급실 환자들에게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본 자료는 전문가와 실무자의 타당도를 검증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자료이며 퇴원간호 교육을 제공하는 내용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응급실 간호사들에게는 퇴원간호 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이를 통해 응급실에서 퇴원하는 환자들에게 지속적인 치료와 돌봄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ackground : As the hospitalization period is shortened, the number of patients discharged from the emergency room(ER) has been increased. Discharge nursing education for patients is important in ER. However, there is a lack of proper and efficient guidelines for patient's education in ER. Purpo...
Background : As the hospitalization period is shortened, the number of patients discharged from the emergency room(ER) has been increased. Discharge nursing education for patients is important in ER. However, there is a lack of proper and efficient guidelines for patient's education in 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ffective contents of discharge nursing education in ER.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ree stages. In phase I, discharge nursing contents were draf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medical records, and ER consultation diary analysis, and the draft prepared in step 2 was verified through expert validity and the final education details were developed through clinical validity in phase 3. Results: ER discharge nursing education contents were developed : In the section 'knowledge' items, main diagnosis, definition, cause/risk factor, probable symptoms, treatment procedure, operation/procedure name, drug name, efficacy/effect, side effect, response to side effects, emergency situation, drug interaction, items in the section 'Conduct' were selected as Nutrition/diet management, personal hygiene, exercise, activity range/rehabilitation, fever/chilling, pain, nausea/vomiting, wound management, complication management, information on situations requiring emergency room personnel, hospital telephone number, date of outpatient, and method of changing outpatient appointment. Conclusion: Newly developed contents of ER discharge nursing education may meet not only patient’s demands of education but also help to improve patient's quality of life after discharge from ER.
Background : As the hospitalization period is shortened, the number of patients discharged from the emergency room(ER) has been increased. Discharge nursing education for patients is important in ER. However, there is a lack of proper and efficient guidelines for patient's education in 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ffective contents of discharge nursing education in ER.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ree stages. In phase I, discharge nursing contents were draf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medical records, and ER consultation diary analysis, and the draft prepared in step 2 was verified through expert validity and the final education details were developed through clinical validity in phase 3. Results: ER discharge nursing education contents were developed : In the section 'knowledge' items, main diagnosis, definition, cause/risk factor, probable symptoms, treatment procedure, operation/procedure name, drug name, efficacy/effect, side effect, response to side effects, emergency situation, drug interaction, items in the section 'Conduct' were selected as Nutrition/diet management, personal hygiene, exercise, activity range/rehabilitation, fever/chilling, pain, nausea/vomiting, wound management, complication management, information on situations requiring emergency room personnel, hospital telephone number, date of outpatient, and method of changing outpatient appointment. Conclusion: Newly developed contents of ER discharge nursing education may meet not only patient’s demands of education but also help to improve patient's quality of life after discharge from 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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