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말하기 불안과 학습전략에 대한 연구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Korean Speech Anxiety and Learning Strategies for Intermediate and Advanced Learners of the Korean Language 원문보기


국흠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말하기 불안과 학습전략을 조사하여 학업 성취도에 따른 말하기 불안 양상과 학습전략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본고는 특히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37명에게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말하기 전략의 사용 양상을 파악하고 말하기 불안에 따른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를 밝혔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말하기 불안과 학습전략 사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 Horwitz·Horwitz&Cope(1986)에서 개발한 외국어 교실 불안 척도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 (FLCAS)와 Oxford(1990) 의 ‘언어 학습전략 목록 (SILL: Strategy Inventory of Language Learning)'을 바탕으로, 불안의 요인을 ‘의사소통 불안, 수업이나 시험 불합격에 대한 불안, 원어민과의 상호작용 불안, 한국어 학습에 대한 패배감으로부터 오는 불안’으로 분류하고, 언어 학습전략을 ‘기억 전략, 인지 전략, 보상 전략, ...

주제어

#"말하기 불안" "중국인 학습자" "고급 학습자" "학습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국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84p.
키워드 "말하기 불안" "중국인 학습자" "고급 학습자" "학습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01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