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심리치료가 통합과 전문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미술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 사이코드라마를 기반으로 하는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를 통해 상담훈련생의 경험 그 자체가 무엇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 인식 능력이 어떤 차원에서 향상되었는가를 연구하였다. 위 연구를 위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상담훈련생들의 자기 인식 능력 향상에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어떤 경험과 내용이 도움이 되었는가, 둘째 상담훈련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참여자별, 집단발달과정별 참여 경험 그 자체가 무엇이었는가, 셋째 상담훈련생들의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경험을 위해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등 네 가지 모두를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어떤 내용으로 구조화시킬 수 있는가 이었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네 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첫째 자기 인식 능력에 대한 이해로서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이었고,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이해로서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를 살펴보았다. 미술치료에서는 미술 매체, 색채 선택하기, 별칭 짓기, 이름그림, 소시오그램, 투사적 그림검사, 자유연상그림을 다루었다. 무용/동작치료에서는 7/11 호흡법, Marian Chace 기법, 네 가지 움직임(4B), 라반 움직임 분석(...
현대 심리치료가 통합과 전문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미술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 사이코드라마를 기반으로 하는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를 통해 상담훈련생의 경험 그 자체가 무엇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 인식 능력이 어떤 차원에서 향상되었는가를 연구하였다. 위 연구를 위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상담훈련생들의 자기 인식 능력 향상에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어떤 경험과 내용이 도움이 되었는가, 둘째 상담훈련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참여자별, 집단발달과정별 참여 경험 그 자체가 무엇이었는가, 셋째 상담훈련생들의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경험을 위해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등 네 가지 모두를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어떤 내용으로 구조화시킬 수 있는가 이었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네 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첫째 자기 인식 능력에 대한 이해로서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이었고,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이해로서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를 살펴보았다. 미술치료에서는 미술 매체, 색채 선택하기, 별칭 짓기, 이름그림, 소시오그램, 투사적 그림검사, 자유연상그림을 다루었다. 무용/동작치료에서는 7/11 호흡법, Marian Chace 기법, 네 가지 움직임(4B), 라반 움직임 분석(LMA), 즉흥 움직임을 다루었다. 음악치료에서는 목소리, 음악, 노래치료를 다루었다. 사이코드라마에서는 몸의 상태 표현하기와 일곱 가지 움직임(7M), 관계나무, 보물상자를 다루었다. 셋째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에서는 기본 개념정의와 집단의 발달단계를 살펴보았다. 넷째 심리치료 이론에서는 정신분석치료 치료기법과 현실치료의 치료모델 등을 이론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서 질적 연구 방법론과 목회신학방법론을 택하였다. 연구 결과 및 분석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징과 회기별 경험진술 결과 및 분석, 참여자별 경험진술 결과 및 분석, 집단발달과정별 경험진술 결과 및 분석이었다. 연구 결과 및 분석을 바탕으로 첫째 자기 인식 능력 향상의 차원에서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 차원에서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셋째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차원에서 도입 단계, 준비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넷째 목회신학적 차원에서 상황에 대한 개방성, 상호 문화성, 패러다임의 변화 차원 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걸쳐 첫째 회기별, 참여자별, 집단발달과정별 경험 진술과 분석을 통해 각 참여자들의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이 활발하여 자기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있음을 밝혔다. 둘째 전체 회기를 집단상담의 도입 단계, 준비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와 자기 인식 능력의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 그리고 목회신학의 관점에서 상황의 개방성, 상호 문화성, 패러다임의 변화 등 경험진술과 분석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발견, 직면, 해소, 변화, 성장을 확인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이 12회기 집단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경험을 통해 자기 인식 능력의 변화를 경험하였고, 다양한 형태로 경험 진술의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프로그램 구성이 의미가 있었다. 상담훈련생의 집단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연구 참여자들의 자기 인식 능력의 성장과 변화를 다음과 같이 평가 할 수 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언어 중심 상담의 틀을 넘어 미술, 음악, 무용/동작, 드라마를 매체로 한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였다.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교육적 차원과 임상적 차원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은 현재 자신의 삶에 처하고 있는 심리내적인 문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였다. 셋째, 표현예술심리치료가 가지는 특성으로서 치료사와 참여자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예술작품과의 삼각구조가 형성되었다. 치료사와 참여자, 참여자와 참여자, 그리고 참여자와 예술작품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였다. 넷째, 별칭 짓기, 이름그림, 소시오그램, 투사적 그림검사, 보물상자그림, 노래그림 등을 통해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고 그것과 관련된 사건을 기억함으로써 자기 이해와 수용을 넘어 자기 개방과 주장의 차원을 경험하였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경험을 통해 과거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층 내면의 미해결 과제들, 예로, 상실과 애도 문제, 트라우마 문제, 원가족 문제, 지원 단체와의 갈등 문제, 남편과의 문제, 자녀들과의 문제, 친구와의 문제 등등 평소에 기억하지 않고 묻어 두었던 문제들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외적으로 등장하고 표현되었고 그것이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소되는 경험을 하였다. 여섯째, 그동안 함께 상담을 공부하면서 가졌던 상호신뢰와 지지체계에 대한 재인식을 갖게 되었고 좀 더 상호 간 친밀감과 신뢰감을 증진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상과 같이 연구 참여자들은 상담훈련생으로서 교육적 차원과 임상적 차원에서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를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인식 능력 향상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결속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 이 연구의 의의라고 하겠다.
현대 심리치료가 통합과 전문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미술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 사이코드라마를 기반으로 하는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를 통해 상담훈련생의 경험 그 자체가 무엇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 인식 능력이 어떤 차원에서 향상되었는가를 연구하였다. 위 연구를 위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상담훈련생들의 자기 인식 능력 향상에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어떤 경험과 내용이 도움이 되었는가, 둘째 상담훈련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참여자별, 집단발달과정별 참여 경험 그 자체가 무엇이었는가, 셋째 상담훈련생들의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경험을 위해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등 네 가지 모두를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어떤 내용으로 구조화시킬 수 있는가 이었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네 가지 주제를 다루었다. 첫째 자기 인식 능력에 대한 이해로서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이었고,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이해로서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를 살펴보았다. 미술치료에서는 미술 매체, 색채 선택하기, 별칭 짓기, 이름그림, 소시오그램, 투사적 그림검사, 자유연상그림을 다루었다. 무용/동작치료에서는 7/11 호흡법, Marian Chace 기법, 네 가지 움직임(4B), 라반 움직임 분석(LMA), 즉흥 움직임을 다루었다. 음악치료에서는 목소리, 음악, 노래치료를 다루었다. 사이코드라마에서는 몸의 상태 표현하기와 일곱 가지 움직임(7M), 관계나무, 보물상자를 다루었다. 셋째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에서는 기본 개념정의와 집단의 발달단계를 살펴보았다. 넷째 심리치료 이론에서는 정신분석치료 치료기법과 현실치료의 치료모델 등을 이론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서 질적 연구 방법론과 목회신학방법론을 택하였다. 연구 결과 및 분석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징과 회기별 경험진술 결과 및 분석, 참여자별 경험진술 결과 및 분석, 집단발달과정별 경험진술 결과 및 분석이었다. 연구 결과 및 분석을 바탕으로 첫째 자기 인식 능력 향상의 차원에서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 차원에서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셋째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차원에서 도입 단계, 준비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넷째 목회신학적 차원에서 상황에 대한 개방성, 상호 문화성, 패러다임의 변화 차원 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걸쳐 첫째 회기별, 참여자별, 집단발달과정별 경험 진술과 분석을 통해 각 참여자들의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이 활발하여 자기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있음을 밝혔다. 둘째 전체 회기를 집단상담의 도입 단계, 준비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와 자기 인식 능력의 자기 이해,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주장 그리고 목회신학의 관점에서 상황의 개방성, 상호 문화성, 패러다임의 변화 등 경험진술과 분석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발견, 직면, 해소, 변화, 성장을 확인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이 12회기 집단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경험을 통해 자기 인식 능력의 변화를 경험하였고, 다양한 형태로 경험 진술의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프로그램 구성이 의미가 있었다. 상담훈련생의 집단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경험을 통한 연구 참여자들의 자기 인식 능력의 성장과 변화를 다음과 같이 평가 할 수 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언어 중심 상담의 틀을 넘어 미술, 음악, 무용/동작, 드라마를 매체로 한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였다. 둘째, 표현예술심리치료에 대한 교육적 차원과 임상적 차원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은 현재 자신의 삶에 처하고 있는 심리내적인 문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였다. 셋째, 표현예술심리치료가 가지는 특성으로서 치료사와 참여자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예술작품과의 삼각구조가 형성되었다. 치료사와 참여자, 참여자와 참여자, 그리고 참여자와 예술작품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였다. 넷째, 별칭 짓기, 이름그림, 소시오그램, 투사적 그림검사, 보물상자그림, 노래그림 등을 통해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고 그것과 관련된 사건을 기억함으로써 자기 이해와 수용을 넘어 자기 개방과 주장의 차원을 경험하였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경험을 통해 과거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층 내면의 미해결 과제들, 예로, 상실과 애도 문제, 트라우마 문제, 원가족 문제, 지원 단체와의 갈등 문제, 남편과의 문제, 자녀들과의 문제, 친구와의 문제 등등 평소에 기억하지 않고 묻어 두었던 문제들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외적으로 등장하고 표현되었고 그것이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소되는 경험을 하였다. 여섯째, 그동안 함께 상담을 공부하면서 가졌던 상호신뢰와 지지체계에 대한 재인식을 갖게 되었고 좀 더 상호 간 친밀감과 신뢰감을 증진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상과 같이 연구 참여자들은 상담훈련생으로서 교육적 차원과 임상적 차원에서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를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인식 능력 향상과 더불어 타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결속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 이 연구의 의의라고 하겠다.
주제어
#자기 인식 능력 상담훈련생 집단치료 집단표현예술심리치료 표현예술심리치료 미술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사이코드라마 self-awareness the counselor candidate group therapy group expressive arts psychotherapy. art therapy music therapy dance/movement therapy psychodram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만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코칭학학과
지도교수
정석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 231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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