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모래놀이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Group Sandplay Therapy on School Adaptation and Self-Esteem of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황양선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상담심리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였을 때 다문화가정 초등학교아동의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갖고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참여한 아동들은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8~13세이며, 총 40명이다. 경기도의 U시와 충청남도의 N시, G시의 학령기 아동으로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으로 나누었다. 집단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1차, 2차, 3차로 4~8명씩, 주1회씩 총 10회기를 90분씩 실시하였다. 1차 집단모래놀이치료는 2018년 1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4명씩 아동을 2팀을 총 10회기를 1회기에 90분씩 실시하였고 2차 집단모래놀이치료는 2019년 5월부터 2019년 7월까지 8명의 아동을 총 10회기를 1회에 90분씩 실시하였다. 3차 집단모래놀이료는 2019년 6월부터 8월까지 4명을 총 10회기를 1회기에 90분씩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집단모래놀이치료 10회기를 모두 마친 후, 사전ㆍ사후 검사를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동일하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에도 실시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회기마다 녹음이나 비디오 촬영 그리고 사진촬영을 하였다. 실험집단이 집단모래놀이치료를 하는 동안 통제집단에게는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지 않았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 김용래(1993)가 제작한 것을 조영란(2005)이 사용한 것으로 학교적응검사를 사용하였고, Coopersmith(1981)가 수정 개발한 자아존중감 검사를 최보가 외(1993)가 번안하여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이경훈, 2018).
연구문제의 효과검증을 위한 결과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group sandplay therapy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study the effects of school adaptation and self-esteem on multicultural fami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양선
학위수여기관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상담심리치료
지도교수 장미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27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12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