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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현대시 읽기지도방안: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Teaching Processes of Reading Modern Poetry depending on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 Focusing on High School 《Korean》Textbooks of 2015 Revised Curriculum - 원문보기


김명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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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본문과 국어활동 및 창의 융합 활동 등에 실린 현대시들을 국어과 하위영역인 문학영역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각 출판사별로 살펴보고 교과서에 실린 현대시들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 연구를 위해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들을 분석한 뒤 교육부 고시 국어과의 하위영역인 ‘문학’영역의 성취기준 5개를 기준으로 각 출판사별로 현대시들을 살펴보았다. 현행 교육과정에는 9종 11개 출판사가 고등학교 《국어》교과서를 출판했는데 그 속에 실린 작품들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실린 작품이 김소월「진달래 꽃」으로 4개의 출판사에 문학영역 성취기준[10국05-03]에 모두 실렸다. 이는 김소월「진달래 꽃」이 문학사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 가장 알맞은 작품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그 다음으로 많이 실린 작품이 이육사 「절정」, 고재종「첫사랑」, 정지용「향수」로 모두 3개의 출판사에 실려 있었다. 정지용「향수」는 문학영역 성취기준[10국05-01], [10국05-02], [10국05-03]에 고재종「첫사랑」은 문학영역 성취기준[10국05-01], [10국05-02]에 실려 있다. 반면에 이육사 「절정」은 교육과정이 많이 바뀌었지만 꾸준히 실리고 있는 작품으로서 2015 개정에도 학습활동과 성취기준[10국05-03]에 실려 역사적 실체로서의 문학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 외에 윤동주「자화상」이 2개 출판사에 문학영역 성취기준[10국05-01],과[10국05-05] 실려 있고, 하종오「동승」과 황지우「너를 기다리는 동안」이 2개 출판사에 문학영역 성취기준[10국05-04]와 문학영역 성취기준[10국05-05]실려 있다. 마지막으로 1개의 출판사에 1회만 실린 작품으로는 나희덕「귀뚜라미」, 신경림「가난한 사랑 노래」, 천양희「그 사람의 손을 보면」, 이육사「광야」, 백석「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한용운「님의 침묵」, 함민복「눈물은 왜 짠가」, 김수영「눈」, 김소월「먼 후일」, 신경림「목계장터」, 정지용「비」, 윤동주「별 헤는 밤」, 정호승「슬픔이 기쁨에게」, 박목월「산이 날 에워싸고」, 함민복「사과를 먹으며」, 김선우「신의 방」, 나희덕「오분 간」, 김기택「우주인」, 서정주「외할머니의 뒤안 툇마루」, 백석「여승」, 박남수「아침이미지」, 박용래「울타리 밖」, 정지용「유리창」, 하종오「원어」, 황동규「우포늪」, 김소월「엄마야 누나야」, 김광섭「저녁에」, 나태주「풀꽃」, 백석「흰 바람이 있어」, 박목월「하관」, 정현종「섬」, 장석주「대추 한 알」, 정호승「고래를 위하여」, 하상욱「다 쓴치약」이 있다. 전체적으로는 문학영역 성취기준 [10국05-01], [10국05-02], [10국05-03]에 많이 실려 있고 상대적으로 [10국05-05]에는 많이 실리지는 못했다. 이처럼 작품들이 각각의 성취기준에 골고루 실리지 않았다는 것은 성취기준[10국05-05]가 다른 기준과도 통합이 되어 학습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문학을 수용하여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는 진술이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모호하기 때문에 작품들이 많이 실리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다음으로 학습활동을 통해 제시된 발문 내용들을 통해 성취기준과 부합되는지를 성취기준별로 각각의 출판사별로 살펴 보았다. 성취기준[10국05-01]에는 금성(류수열 외), 지학사(이삼형 외), 천재교육(이성영 외),해냄에듀(정민 외)를 제외하고는 다양한 발문내용들로 기준에 부합하고자 하는 물음들을 제시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활동을 하게 하였고, 성취기준[10국05-02]에는 비상(박영민 외), 신사고(민현식 외), 지학사(이삼형 외)에만 학습활동 발문 내용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집필진들이 문학의 갈래를 구분 짓는 발문들을 ...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하위영역 ‘문학’성취기준 현대시 이야기 하기 고등학교《국어 》교과서 학습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명교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02p.
키워드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하위영역 ‘문학’성취기준 현대시 이야기 하기 고등학교《국어 》교과서 학습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3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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