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나전칠기의 기술문화적 특질
The Technical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of Lacquerware inlaid with mother-of-pearl in the Lat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강연경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학원 문화유산융합학과 무형유산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조선후기 나전칠기를 장인과 기술을 중심으로 무형유산학의 기술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근대기의 변화와 연관하여 한국 나전 기술 전형의 단서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조선시대 나전은 중국으로의 진헌품이자 왕실 의례 물목으로서 엄중한 용도를 지녔다. 왕실에서 나전은 함류를 중심으로 제작되었으며, 의궤에서는 17-18세기를 위주로 제작이 확인된다. 나전은 엄중한 용도를 지녔던 만큼 양질의 재료 수급을 요구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전복과 대모가 나전의 주된 재료로 사용되었다. 전복은 해안에 인접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생산되었으며, 대모는 제주도 일부 지역으로 산지가 한정되었다. 전복과 대모는 공예품의 재료로 보석과 같이 귀한 물품으로서 관리되었다.
왕실 의례에 사용되는 나전함의 제작주체는 나전장이었다. 나전장은 공조와 상의원에 주로 소속되었으며, 총융청과 사장 출신도 있었다. 의례의 준비에서 가례의 일방, 흉례의 이방에 소속되어 나전함을 제작하였다. 의례 후 장인의 시상에서는 주로 2등과 3등으로 매겨졌는데, 이는 장인의 근태와 나전이 해당 의례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영향을 받았다.
나전장은 재료 가공과 장식 전반을 담당하던 장인이었다. 의궤에서 나전장의 도구로 다양한 물품이 언급된다. 줄은 전복껍데기를 갈아 자개를 제작할 때 사용하였으며, 가공된 원패는 화로와 인두로 판판하게 펴서 휴지에 감싸 보관하였다. 나전 작업과 함께 대모복채와 금속선 장식 또한 담당하였다.
의궤에 나열된 나전함의 재료를 현재 전승되는 기술과 유물의 보존과학적 분석을 통해 공정별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나전칠기에 사용된 재료는 의례의 성격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백골을 제작한 목재, 각종 천과 종이류, 칠과 장식에 사용된 각종 재료, 완성된 기물의 포장 재료까지 상세히 기록되었다. 나전함의 제작은 소목장과 칠장, 나전장의 협업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인거장이 목재를 가공하여 판자를 조달하면, 소목장이 견양을 그려 기물을 제작하였다. 소목장이 제작한 백골 위에 칠장이 칠을 올리고 나전장이 장식을 하였다. 이 외에 각수와 주장의 협업이 새롭게 확인되어 주목된다.
왕실 나전함의 제작이 확인되는 17-18세기 이후로는 현존하는 유물의 수량이 급격히 증가하며, 양식에서도 이전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기술의 변화가 있었음을 짐작해볼 수 있다. 이 시기 나타나는 제작 경향의 변화로는 타찰법의 증가, 끊음질의 성행, 대모와 금속선 사용의 변화, 재료를 기물 전면에 도배한 새로운 양식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유물에서 확인되는 제작흔을 통해 조선후기 나전장의 절삭도구를 추정하였다. 절삭에는 주로 ...

주제어

#나전 나전장 나전칠기 조선후기 기술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연경
학위수여기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유산융합학과 무형유산학
지도교수 최공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15
키워드 나전 나전장 나전칠기 조선후기 기술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48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