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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영역 일반내용지식 검사도구 개발과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mmon content knowledge test for health-related physical activity 원문보기


최윤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및여가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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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l et al.(2008)과 Ward et al.(2009)는 Content Knowledge(CK)를 Common content knowledge(CCK)와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로 구분하였다. CCK는 교과내용의 일반적인 지식이며, SCK는 교과내용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의미한다. 교사의 CCK는 수업의 질을 좌우하며, 효과적인 PCK를 위한 바탕이 된다. 체육교사의 CCK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 개발을 통해 교사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개선과 더불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Ward et al., 2017). 그러나 교사들의 CCK를 측정하는 타당한 검사도구는 다양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건강영역의 (1) 건강영역 CCK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2) 개발한 검사도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 et al.(2008) and Ward et al.(2009) distinguished content knowledge(CK) into common content knowledge(CCK) and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CCK is the general knowledge of how to perform in a content area and SCK is the knowledge of the instructional tasks to teach CCK. Teachers' content ...

주제어

#체육 교육 내용지식 일반내용지식 건강영역 Rasch 모형 Wright ma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이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및여가교육
지도교수 이한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75p
키워드 체육 교육 내용지식 일반내용지식 건강영역 Rasch 모형 Wright ma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58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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