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대상자는 50세 이상의 시니어 여성들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URL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기간은 2017년 09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약 3달간 이루어졌으며,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포·수거하여 총 444부가 최종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
본 연구 대상자는 50세 이상의 시니어 여성들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URL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기간은 2017년 09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약 3달간 이루어졌으며,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포·수거하여 총 444부가 최종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및 교차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서는 조사대상자인 시니어 연령층을 ‘50-64세의 초년기’, ‘65-74세의 중년기’, ‘75세 이상의 노년기’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자각하는 피부의 변화가 높은 연령은 ‘75세 이상의 노년기’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관리행동의 토탈 뷰티 실천, 체중 및 피부 관리 실천은 자각하는 피부변화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 ‘50-64세의 초년기’에서 외모관리행동이 가장 높았으며 특히, 토탈 뷰티 실천을 가장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브랜드 충성도의 품질 효과성, 인지도, 선호도, 가격합리성 모두 자각하는 피부변화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75세 이상의 노년기’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넷째, 자각하는 피부변화, 외모관리행동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상관계로 브랜드 충성도는 자각하는 피부변화의 기능성화장품 사용 유무, 안면피부노화 개선을 위한 한 달 투자비용, 피부관리 경험, 미용성형 경험으로 상관이 있었고, 외모관리행동의 피부 건강의지, 토탈 뷰티 실천과 유의미한 정의 상관으로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우리사회의 시니어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연령 구분에 따라 자각하는 피부변화로 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명하기 위해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니어 여성들의 피부변화, 외모관리행동,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요구도에 상관성 관계를 정확히 규명하여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 대상자는 50세 이상의 시니어 여성들로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URL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기간은 2017년 09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약 3달간 이루어졌으며,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포·수거하여 총 444부가 최종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및 교차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서는 조사대상자인 시니어 연령층을 ‘50-64세의 초년기’, ‘65-74세의 중년기’, ‘75세 이상의 노년기’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자각하는 피부의 변화가 높은 연령은 ‘75세 이상의 노년기’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관리행동의 토탈 뷰티 실천, 체중 및 피부 관리 실천은 자각하는 피부변화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 ‘50-64세의 초년기’에서 외모관리행동이 가장 높았으며 특히, 토탈 뷰티 실천을 가장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브랜드 충성도의 품질 효과성, 인지도, 선호도, 가격합리성 모두 자각하는 피부변화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75세 이상의 노년기’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넷째, 자각하는 피부변화, 외모관리행동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상관계로 브랜드 충성도는 자각하는 피부변화의 기능성화장품 사용 유무, 안면피부노화 개선을 위한 한 달 투자비용, 피부관리 경험, 미용성형 경험으로 상관이 있었고, 외모관리행동의 피부 건강의지, 토탈 뷰티 실천과 유의미한 정의 상관으로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우리사회의 시니어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연령 구분에 따라 자각하는 피부변화로 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명하기 위해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니어 여성들의 피부변화, 외모관리행동,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요구도에 상관성 관계를 정확히 규명하여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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