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향상과 회복탄력성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효과에 대해 검증하는 것에 있다.
1.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절차는 문헌연구, 요구분석, 프로그램 시안 개발, 프로그램 예비적용, 최종 프로그램 확정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연구는 교사들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관련 프로그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교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심층면담(...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향상과 회복탄력성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효과에 대해 검증하는 것에 있다.
1.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절차는 문헌연구, 요구분석, 프로그램 시안 개발, 프로그램 예비적용, 최종 프로그램 확정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연구는 교사들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관련 프로그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교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심층면담(FGI)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장교사들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협의회가 이루어졌다. 셋째,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여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프로그램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넷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예비 적용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전문가협의를 통해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다섯째, 최종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확립된 프로그램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보육교사의 개인 내적, 타인과의 관계, 보육교사로서 성취와 변화의 도전으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목표를 정하였다. 개인 내적 회복탄력은 자신 이해와 자아존중감 향상, 타인과의 관계는 타인의 이해와 대인 관계능력 발달, 보육교사로서 직업의 성취와 변화의 도전은 직무만족과 전문성 향상, 자기효능감 향상,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내용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요소로 ‘개인내적 회복력 향상’ ‘타인과의 관계 회복력 향상’ ‘직업의 성취와 변화의 도전’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었다. ‘개인내적 회복력 향상’은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내용으로 ‘자신알기’,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구성하여 보육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감정을 표현해봄으로써 자신의 긍정적 정서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다루었다. ‘타인과의 관계 회복력 향상’은 타인을 이해하고 자기조절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회적 존재로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타인이해와 공감’, ‘자기조절’로 연민, 공감, 감정조절의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술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내용을 다루었다. ‘직업의 성취와 변화의 도전’은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교사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직업적 의미의 성취’, ‘직업적 변화에의 도전’으로 직업의식의 성취와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직업적인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도전과 새로운 의욕을 고취하여 긍정적 정서를 유지하고 자신감 및 효능감을 향상시켜 근속을 유지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었다. 프로그램 방법은 강의, 토의, 워크샵, 사례발표,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으로 시청각매체, 활동 자료집, 사례 자료집, 동영상을 활용하여 1시간 20분 정도, 주 1회, 총 15회기로 구성되었다. 진행자는 회복탄력성프로그램 외부전문가를 본 연구자가 개발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에 투입하여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진행방식은 회복탄력성 도입, 회복탄력성 전개, 회복탄력성 정리의 순환원리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평가는 회복탄력성 척도(설문지)를 활용한 시계열검사를 통해 회복탄력성프로그램 적용 후 회복탄력성의 변화정도를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K시에 위치한 A, B, C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경력은 5년에서 10년 미만의 보육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2018년 6월 3주부터 2018년 9월 4주까지 총 15주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고자 Reivich와 Shatte'(2002)가 성인을 대상으로 개발한 회복탄력성 지수 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QT)를 권수현과 이승연(2010)이 유아교육 전문가 1인의 검증 과정을 거치고, 예비연구를 통해 문항을 검토ㆍ수정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여 시계열 설계(time-series design)를 기반으로 하는 단일실험집단 시계열 설계(one-group time-series design)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2주 전과 적용 4주 후, 10주 후, 종료 2주 후에 각각 검사를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프로그램 처치 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PA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시계열 설계(time-series design)에 의하여 분석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반복측정 된 자료의 구체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기분점수로 하는 대응표본 t 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인 정서조절력, 충동통제력, 낙관성, 원인분석력, 공감능력, 자기효능감, 적극적인 도전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즉각적이기보다는 일정 기간 프로그램이 처치되었을 때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는 즉각적이기보다는 일정 기간 프로그램이 처치되었을 때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향상과 회복탄력성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효과에 대해 검증하는 것에 있다.
1.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 개발절차는 문헌연구, 요구분석, 프로그램 시안 개발, 프로그램 예비적용, 최종 프로그램 확정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연구는 교사들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관련 프로그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장교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심층면담(FGI)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장교사들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협의회가 이루어졌다. 셋째,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여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프로그램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넷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예비 적용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전문가협의를 통해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다섯째, 최종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확립된 프로그램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보육교사의 개인 내적, 타인과의 관계, 보육교사로서 성취와 변화의 도전으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목표를 정하였다. 개인 내적 회복탄력은 자신 이해와 자아존중감 향상, 타인과의 관계는 타인의 이해와 대인 관계능력 발달, 보육교사로서 직업의 성취와 변화의 도전은 직무만족과 전문성 향상, 자기효능감 향상,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내용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요소로 ‘개인내적 회복력 향상’ ‘타인과의 관계 회복력 향상’ ‘직업의 성취와 변화의 도전’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었다. ‘개인내적 회복력 향상’은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내용으로 ‘자신알기’,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구성하여 보육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감정을 표현해봄으로써 자신의 긍정적 정서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다루었다. ‘타인과의 관계 회복력 향상’은 타인을 이해하고 자기조절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회적 존재로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타인이해와 공감’, ‘자기조절’로 연민, 공감, 감정조절의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술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내용을 다루었다. ‘직업의 성취와 변화의 도전’은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교사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직업적 의미의 성취’, ‘직업적 변화에의 도전’으로 직업의식의 성취와 자신감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직업적인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도전과 새로운 의욕을 고취하여 긍정적 정서를 유지하고 자신감 및 효능감을 향상시켜 근속을 유지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었다. 프로그램 방법은 강의, 토의, 워크샵, 사례발표,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으로 시청각매체, 활동 자료집, 사례 자료집, 동영상을 활용하여 1시간 20분 정도, 주 1회, 총 15회기로 구성되었다. 진행자는 회복탄력성프로그램 외부전문가를 본 연구자가 개발한 회복탄력성프로그램에 투입하여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진행방식은 회복탄력성 도입, 회복탄력성 전개, 회복탄력성 정리의 순환원리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평가는 회복탄력성 척도(설문지)를 활용한 시계열검사를 통해 회복탄력성프로그램 적용 후 회복탄력성의 변화정도를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K시에 위치한 A, B, C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경력은 5년에서 10년 미만의 보육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2018년 6월 3주부터 2018년 9월 4주까지 총 15주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고자 Reivich와 Shatte'(2002)가 성인을 대상으로 개발한 회복탄력성 지수 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QT)를 권수현과 이승연(2010)이 유아교육 전문가 1인의 검증 과정을 거치고, 예비연구를 통해 문항을 검토ㆍ수정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여 시계열 설계(time-series design)를 기반으로 하는 단일실험집단 시계열 설계(one-group time-series design)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2주 전과 적용 4주 후, 10주 후, 종료 2주 후에 각각 검사를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프로그램 처치 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PA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시계열 설계(time-series design)에 의하여 분석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반복측정 된 자료의 구체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기분점수로 하는 대응표본 t 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인 정서조절력, 충동통제력, 낙관성, 원인분석력, 공감능력, 자기효능감, 적극적인 도전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즉각적이기보다는 일정 기간 프로그램이 처치되었을 때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보육교사를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는 즉각적이기보다는 일정 기간 프로그램이 처치되었을 때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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