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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566 - 1573
이은정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 , 강영식 (충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본 연구는 예비부모를 위한 부모역할 및 자녀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예비부모 교육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여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갖고, J시 소재 J대학교에 재학 중인 23세의 미혼남여 200명을 대상으로 2011.10.4~7까지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양육 및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양육', '부모역할'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이나 핵가족 및 확대가족인 경우, 대학 교양 과목에서 예비부모 교육에 대해 비교적 필요성을 많이 느끼는 대상자일수록 전반적인 양육 및 부모역할과 하위요인별 양육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인 자녀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자녀계획', '임신과 출산' 순으로 나타났으며, 결혼 및 자녀계획이 있는 경우나 대학 교양 과목에서 예비부모 교육에 대해 비교적 필요성을 많이 느끼는 대상자일수록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자녀관과 하위요인별 자녀계획,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20~30대 예비부모의 부모역할과 자녀관에 대한 인식이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긍정적이고, 편부모가족에 비해 핵가족이나 확대가족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갈수록 축소되고 출산율이 낮아지는 사회적 현실 속에 예비부모에 대한 성장환경에 따라 부모역할과 자녀관이 다름을 확인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In this study, a survey was carried out on 200 23-year old unmarried men and women attending j university in j city from October 4 to October 7, 2011 to figure out pre-parents' perception of parental role and view of children, and put forward the necessity of pre-parent education by providing o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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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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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가족의 축소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현대 사회에서는 가족의 형태가 갈수록 핵가족화 됨에 따라 예비부모들 또한 부모로서의 역할과 아동 발달이나 자녀양육, 가족관계 등에 대해 확대가족에 비해 배울 수있는 기회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확대가족의 축소는 부모로부터 자연스럽게 배우는 부모역할과 자녀 관에 대해 부모가 되었을 때 부모의 역할과 자녀양육을 부담스러워 하거나 자녀를 학대하는 문제 등의 왜곡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1,2]. | |
예비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로 인해 예비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함께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된 예비부모교육을 위한 선행연구를 보면, 예비부모교육을 위한 기초연구들로 대학생이 또는 미혼 남․ 여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투입, 적용연구가 제한적으로 실시되었다[5,9-11]. 또한 대상선정이 국한되어 프로그램 내용선정에 대한 양육, 부모역할, 자녀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세분화시켜 연구한 것이 부족하다. | |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어떤 방식으로 예비부모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켜왔는가? |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은 학교 이외의 여성단체나 아동상담소, 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부모교육 워크숍이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방송이나 신문 등에서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들을 자주 취급함으로서 다양한 예비부모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켜왔다[1]. 이로 인해 예비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함께 개발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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