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대 페미니스트 교회여성의 여성혐오 이해와 저항에 관한 연구 : 한국 개신교회 내 경험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understanding of and resistance to misogyny of feminist church women in their 20s : Focus on experience in Korean protestant churches 원문보기


이민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대 페미니스트 교회여성’ 들이 자신의 여성혐오 경험을 해석하면서 교회 내 혐오발화에 문제제기하고, 이를 재생산 하는 교회 내부의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과정을 탐색한 것이다. 더불어 이들이 자신의 지식기반을 확인하고 저항담론을 생산해가는 과정을 통해, 페미니즘 지식을 적용하고 확장하는 대안적인 흐름을 읽고 있다. 이에 앞서서, 20대 여성들이 담지한 페미니즘 지식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도달하여 영향을 미쳐 왔으며, ‘페미니스트 교회여성’ 의 정체성 형성이 가능했던 맥락과 그 의미화 과정을 분석해 나갔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등을 중심으로 한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여성혐오의 사회적 공론화와 맞물려 생각이 확장되면서 교회 내 문제를 향한 관심으로 연결되었다. 즉 ‘여성혐오’ 라는 사회적 담론의 개입과 영향 속에서 이들은 자신의 위치성을 형성해가고 있었다. 페미니즘에 기반한 온라인 사이트와 학교에서의 여성학 수업, 교수자와의 직접 만남, 새롭게 접한 서적, 페미니즘 책모임 등은 이들에게 새로운 지식으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했고, 그간의 교회 내 담론을 재해석 할 수 있는 지식기반이 제공되면서 갈등 상황 속에 내포된 혐오의 메커니즘을 읽어갔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회 내 문제를 독해하면서 스스로를 페미니즘 지식을 가진 해석자·분석자로 위치시켜갔으며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들은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로 정체화하는 가운데 내적인 충돌과 경합을 경험하기도 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승인하기도 한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은 페미니스트로서 지향하는 바를 신앙인의 위치에서 적용시켜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들은 신앙인이 되기를 포기하거나 페미니스트가 되기를 포기하지 않았고, ‘페미니스트 교회여성’ 이 되는 과정 안에서 자신의 위치성을 확인해가기 위한 발화를 보여주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 들은 자신의 여성혐오 경험을 해석하고 재의미화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먼저 교회 내 여성의 몸에 대한 시선과 통제의 양상을 고찰하면서, 20대 라는 자신의 위치성 안에서 유독 젊고 비혼인 여성들을 향하는 성적대상화의 시선과, 몸에 관한 일상 언어 내부의 위계화 된 혐오의 담론을 읽어가고 있었다. 이에 더하여 교회 내 젠더 권력을 탐색하고 ‘젠더 프레임’ 과 ‘젠더 위계’ 로서 여성혐오를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독해는 그간의 성차별적인 개신교회 문화와 전통을 넘어선 새로운 지식체계를 통한 분석이었고, 특히 권력의 차이가 반영된 혐오양상의 분석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그 독해의 감수성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내준다.
이들은 취사선택된 설교의 예시에서 여성들이 부정적인 존재로 동원되고, 이러한 표상이 웃고 즐길 수 있는 대상화 된 소재가 되고 있음을 분석해 내기도 한다. 교회 내에서는 성서해석 안에서 발화해왔던 여성혐오 즉, 여성을 부정하고 오염된 존재로 보는 거시적인 존재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메시지를 통해서 다루는 미시적인 예시들은 현실 세계 안의 여성 이미지를 동원하여 소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이러한 혐오의 양상은 우리 사회 내 문화적인 여성혐오의 전형으로 인식되는 것들과의 상당한 일치성을 확인하도록 도왔다. 연구 참여자들은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여성혐오의 양태가 교회 내에서도 그대로 실천되고 강화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여성을 동원하여 기존의 젠더 질서를 공고히 하는 전략의 활용 ‘방식’ 에 집중하여, 남성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여성들이 도구화 되고 소비되는 과정을 분석해 갔다. 이는 새롭게 변이·확장되어 나타나는 여성혐오의 양태에 주목한 것이며, 교회라는 문화적 특성과 연동하면서 여성들이 전략적으로 활용되는 방식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교회 내 여성혐오 양상의 다층성을 파악하도록 도왔다.
셋째, 이들은 혐오를 재생산하는 교회 구조와 제도 및 그 속에 내재한 전략을 분석 하고 있다. 먼저 여성혐오를 추동하는 교회 내 메커니즘을, ‘여성을 주변화’ 시키는 문화와의 연관성에서 찾았고, 독점된 남성 리더십과 이들을 돕는 보조적 위치로서의 여성구도가, 이상적인 젠더구도로서 성도들에게 수용되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여성의 주변화를 강화해가는 정치적 기제를 확인시켰다. 더불어 여성혐오의 정당성을 내포한 설교와 성서를 고찰함으로써 성서 텍스트 자체가 갖는 혐오의 요소와, 이를 시대착오적으로 해석해가는 설교자들을 통해 교회 내 ‘위계적 관계의 자연화’ 라는 담론적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드러냈다.
또한 이들은 성도들의 의식을 지배해왔던 교회 문화의 특수성에 주목하기도 한다. ‘이상적인 성도됨’ 의 모습 안에서 인내와 수용이라는 성품적 지향이 나타나고, 정당한 분노까지도 부정적인 것으로 치환하는 신앙교육이 빈번하며, ‘죄’ 에 대한 개인적 해석을 바탕으로 여성을 통제하는 발화들을 통해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인정과 수용의 강요 및 통제의 폭력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에 더하여 교회 문화 전반의 순종의 메시지를 강조하는 담론은, 여성들 내부에 ‘존재적인 젠더 열등성’ 을 발현시키고 이를 수용하게 하는 기제임을 보여 주었다. 존재적 열등성을 내면화한 여성들은 교회 내 혐오를 가능하게 하는 계속적인 담론생산자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혐오와 차별의 발화자’ 로 위치지어 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 시켰다.
넷째, 이들은 새로운 저항주체로서 기능할 수 있는 담론생산자의 가능성을 드러내고 있다. 때로는 교회의 중심부에서 공론화를 시도하여 문제를 담론의 장으로 가져오기도 하고, 때로는 교회 내부의 페미니즘 모임을 주도하여 지지집단을 형성하고 여성혐오 문화를 바꿔내고자 하는 직접적인 운동력을 드러낸다. 또한 교회의 중심부가 아닌 외부에서 20대의 위치성에 기반한 운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rocess of ‘feminist church women in their 20s’ as they raise questions about hate speech within the church and interpret their misogyny experiences, as well as analyze the internal mechanisms of the church that reproduces them. In addition, we read the alternative flow of a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여성학과
지도교수 허라금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230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