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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원문보기


이주희 (협성대학교 아동보육학과 아동보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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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1⦁3세대 연계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 주 희
아동보육학과
협성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1·3세대 연계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무엇인가?
1-2.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떻게 선정, 조직할 것인가?
1-3.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4.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연구문제 2.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어린이집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하는 인식 및 요구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포함하는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고,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인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체계를 구성하였다.
1·3세대 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며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 교육목표는 첫째, 세대 간 소통과 교류를 통한 상호존중태도와 유대감을 향상시킨다. 둘째,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공동체의식을 함양한다. 셋째, 우리나라 전통예절 및 가치를 습득하여 올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1·3세대 연계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인성교육의 덕목을 반영하여 나눔, 배려, 예절, 소통, 존중, 질서, 책임, 협력, 정직의 내용요소로 구성되며, 교수-학습방법은 동기유발-생각 모으기, 탐색 및 표현-정리 및 평가의 순으로 구성되며 유아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활동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유형으로 바깥놀이, 텃밭 가꾸기, 조형활동, 요리활동, 기본생활습관 강화, 동극활동, 언어활동, 현장체험, 게임, 이야기 나누기, 동시 등을 포함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첫째, 유아에 대한 평가는 관찰에 의한 일화기록과 체크리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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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First and Third Intergenerational Program for Early Childhood Personality Education

Juhee Lee
Graduate School of Hyupsung University
Department of Child Care and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first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희
학위수여기관 협성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보육학과 아동보육전공
지도교수 우수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1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232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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