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서비스 산업은 접점 직원이 창출하는 서비스 성과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만족여부가 평가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은 경영성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업체의 대변자로서 절대적 역할자이다. 또한, 고객지향적인 경영방식과 구성원간의 긍정적 인간관계를 유지하기위해 조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올바른 이해, 유형에 따른 해결방안을 기획하고 장애요소를 파악과 실행한 후 결과 및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현실과 환경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 과정을 기획하는 사고력과 개인의 역량으로 남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운 방안을 기획하는 창의력이다. 창의성은 ...
미용서비스 산업은 접점 직원이 창출하는 서비스 성과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만족여부가 평가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은 경영성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업체의 대변자로서 절대적 역할자이다. 또한, 고객지향적인 경영방식과 구성원간의 긍정적 인간관계를 유지하기위해 조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올바른 이해, 유형에 따른 해결방안을 기획하고 장애요소를 파악과 실행한 후 결과 및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현실과 환경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 과정을 기획하는 사고력과 개인의 역량으로 남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운 방안을 기획하는 창의력이다. 창의성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주요한 역량이기도 하며, 미용서비스 산업은 창의성이 필요한 대표적인 산업이다. 또한 구성원 개인의 창의성은 창의적인 직무의 성취감을 통하여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고, 높은 직무만족으로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업은 내부마케팅 활동으로 기업 내·외부에 예술적 환경 조성하여 조직원의 심리적 만족감과 조직원과 고객의 소통의 장(場)을 여는 등의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기업경영과 문화예술의 접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른 사회적 공헌 전략, 기업이미지 제고(提高)와, 고객의 충성도, 구매의도 등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조직구성원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경영전략의 수단으로 기업의 잠재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각각 개별적이고 상대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미용서비스 산업 구성원의 문화예술적 경험, 창의성, 직무만족, 업무성과의 관계에 주목하였고 이들의 관련성을 검정하는 것은 미용서비스 산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 생각하고, 미용서비스 산업인 헤어분야, 피부분야, 기타분야인 네일 및 메이크업 분야의 산업구성원을 대상으로 표적집단 심층면접(FGI ; Focus Group Interview)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설문조사를 2018년 5월 1일∼8월 31일까지 실시하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755부의 통계분석 자료를 확보하였다. 통계분석 자료의 처리는 SPSS Ver.21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야별 창의성과 문화예술적 경험의 정도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한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검정을 위한 상관관계분석, 가설의 검정을 위하여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검정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미용서비스산업의 분야별 창의성, 직무만족, 업무성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미용서비스산업 구성원들의 창의성은 직무만족과 업무성과에 정(+)의 관계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 역시 업무성과에 정(+)의 관계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서비스산업은 창의적 예술행위를 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직무수행 과정 중 창의적인 직무를 통한 만족감이 높으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고, 또한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유로운 작업환경의 조성과 구성원간의 정보공유의 활발함을 촉진하는 등의 창의성을 개발·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직무만족과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미용서비스 산업구성원의 창의성과 문화예술적 경험의 정도차이를 분야별 로 살펴 본 결과 헤어 분야, 네일 및 메이크업 분야가 피부분야보다 창의성 및 문화예술적 경험의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헤어 분야와 네일 및 메이크업 분야는 사람의 신체를 소재로 고객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직무과정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창의성과 예술적 표현력의 활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미용서비스산업의 분야별 문화예술적 경험, 창의성, 직무만족, 업무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미용서비스 구성원의 업무성과는 창의성, 직무만족, 문화예술적 경험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미용서비스산업 구성원의 창의성은 직무수행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도를 경험하게 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 역시 업무성과를 향상 시키는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미용서비스산업 구성원 각자의 창의적인 행동과 아이디어는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업무의 성과를 더욱 높이는 것으로 판단되며, 아이디어 활용에 효율적인 작업 환경의 제공과 동료의 격려 등은 개인이 목표달성에 더욱 가까워지게 하며 이는 곧 기업에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화예술적 경험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특성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고 문화예술의 접목으로 구성원의 창의적 사고를 높여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의 욕구충족과 니즈(needs)를 다양한 방법과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 하게 하고, 개인의 업무성과와 시장 경쟁력을 강화 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창의성의 시대에 경영과 문화예술영역과의 융합은 시장 전략적 측면에서의 효과성 뿐 아니라 인적 자원의 개발로도 활용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기업은 구성원의 창의성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기회제공에 체계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미용서비스 산업은 접점 직원이 창출하는 서비스 성과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만족여부가 평가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은 경영성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업체의 대변자로서 절대적 역할자이다. 또한, 고객지향적인 경영방식과 구성원간의 긍정적 인간관계를 유지하기위해 조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올바른 이해, 유형에 따른 해결방안을 기획하고 장애요소를 파악과 실행한 후 결과 및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현실과 환경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논리적 문제 해결 과정을 기획하는 사고력과 개인의 역량으로 남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운 방안을 기획하는 창의력이다. 창의성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주요한 역량이기도 하며, 미용서비스 산업은 창의성이 필요한 대표적인 산업이다. 또한 구성원 개인의 창의성은 창의적인 직무의 성취감을 통하여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고, 높은 직무만족으로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업은 내부마케팅 활동으로 기업 내·외부에 예술적 환경 조성하여 조직원의 심리적 만족감과 조직원과 고객의 소통의 장(場)을 여는 등의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기업경영과 문화예술의 접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른 사회적 공헌 전략, 기업이미지 제고(提高)와, 고객의 충성도, 구매의도 등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조직구성원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경영전략의 수단으로 기업의 잠재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각각 개별적이고 상대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미용서비스 산업 구성원의 문화예술적 경험, 창의성, 직무만족, 업무성과의 관계에 주목하였고 이들의 관련성을 검정하는 것은 미용서비스 산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 생각하고, 미용서비스 산업인 헤어분야, 피부분야, 기타분야인 네일 및 메이크업 분야의 산업구성원을 대상으로 표적집단 심층면접(FGI ; Focus Group Interview)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설문조사를 2018년 5월 1일∼8월 31일까지 실시하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755부의 통계분석 자료를 확보하였다. 통계분석 자료의 처리는 SPSS Ver.21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야별 창의성과 문화예술적 경험의 정도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한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검정을 위한 상관관계분석, 가설의 검정을 위하여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검정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미용서비스산업의 분야별 창의성, 직무만족, 업무성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미용서비스산업 구성원들의 창의성은 직무만족과 업무성과에 정(+)의 관계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 역시 업무성과에 정(+)의 관계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서비스산업은 창의적 예술행위를 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직무수행 과정 중 창의적인 직무를 통한 만족감이 높으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고, 또한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유로운 작업환경의 조성과 구성원간의 정보공유의 활발함을 촉진하는 등의 창의성을 개발·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직무만족과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미용서비스 산업구성원의 창의성과 문화예술적 경험의 정도차이를 분야별 로 살펴 본 결과 헤어 분야, 네일 및 메이크업 분야가 피부분야보다 창의성 및 문화예술적 경험의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헤어 분야와 네일 및 메이크업 분야는 사람의 신체를 소재로 고객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직무과정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창의성과 예술적 표현력의 활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미용서비스산업의 분야별 문화예술적 경험, 창의성, 직무만족, 업무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미용서비스 구성원의 업무성과는 창의성, 직무만족, 문화예술적 경험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미용서비스산업 구성원의 창의성은 직무수행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도를 경험하게 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 역시 업무성과를 향상 시키는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미용서비스산업 구성원 각자의 창의적인 행동과 아이디어는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업무의 성과를 더욱 높이는 것으로 판단되며, 아이디어 활용에 효율적인 작업 환경의 제공과 동료의 격려 등은 개인이 목표달성에 더욱 가까워지게 하며 이는 곧 기업에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화예술적 경험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특성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고 문화예술의 접목으로 구성원의 창의적 사고를 높여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의 욕구충족과 니즈(needs)를 다양한 방법과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 하게 하고, 개인의 업무성과와 시장 경쟁력을 강화 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창의성의 시대에 경영과 문화예술영역과의 융합은 시장 전략적 측면에서의 효과성 뿐 아니라 인적 자원의 개발로도 활용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기업은 구성원의 창의성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기회제공에 체계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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