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으로 내담자 변인과 프로그램 구성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하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나누어 변인별 차이를 다시 분석하여,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전체년도에서 발표된 학회지 게재 논문들을 대상 논문 선정기준에 맞추어 수집하였다. 최종 선정된 48편 연구의 220개의 효과크기로 전체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유형별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각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로 결과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ES=1.040(95% ...
국내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으로 내담자 변인과 프로그램 구성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하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나누어 변인별 차이를 다시 분석하여,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전체년도에서 발표된 학회지 게재 논문들을 대상 논문 선정기준에 맞추어 수집하였다. 최종 선정된 48편 연구의 220개의 효과크기로 전체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유형별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각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로 결과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ES=1.040(95% CI 0.924-1.156)로 Cohen(1988)의 해석수준에 따라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ADHD 아동·청소년의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결과유형을 ADHD증상, 정보처리, 내재화, 외현화, 관계성+사회기술, 기타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ADHD증상, 관계성+사회기술, 내재화, 기타, 정보처리, 외현화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BT, CBT, SST, ART, 기타치료로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본 결과, BT(ES=0.881), CBT(ES=1.178), SST(ES=0.929), ART(ES=1.018)로 모두 효과크기가 0.8이상으로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로 나타났으며, 기타치료(ES=0.654)로 중간정도의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넷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연령(유아, 초등, 초등+중·고등, 중·고등), 회기(10회기 이하, 11-20회기, 21회기 이상), 시간(30-45분, 46분 이상), 개인/집단(9명 이하, 10명 이상)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진행회기는 11-20회기, 21회기 이상, 10회기 이하 순으로 효과크기가 컸으며, 연령은 초등+중고등, 유아, 초등, 중고등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진행시간은 큰 차이 없이 모두 0.8이상의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으며, 개인치료과 집단치료 모두 0.8이상으로 높은 효과로 나타났으며 개인치료가 집단치료보다 효과크기가 조금 더 높았으며 집단의 크기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유형에 따라 나누어 결과유형별 효과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를 보았다. 결과유형별 효과를 분석한 결과, ADHD증상은 CT, CBT, ART, SST, BT 순으로 효과가 높았으며 내재화는 CBT가 가장 효과가 높았고, 외현화는 ART, SST, CBT순으로 효과가 높았으며 사회성+대인관계는 CBT, SST에서 효과가 높았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연령에 따른 차이는 BT, CBT, SST 모두 연령이 어릴수록 효과가 높았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진행회기에 따른 차이는 CBT는 21회기 이상에서 가장 효과가 좋았으나 CT, SST, ARTsms 11-20회기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진행시간에 따른 효과크기는 CBT는 45분 이하에서 효과적이었고 BT, CT, SST는 46분 이상에서 더 효과가 높았으며 ART는 시간에 따른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개인/집단(집단원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보면 BT와 CBT는 10명 이상 집단이 개인보다 효과적이었으며 SST와 ART는 9명 이하 집단이 10명 이상 집단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은 ADHD아동·청소년에게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을 위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연령과 같은 내담자 변인들과 프로그램의 유형, 진행회기, 진행시간, 집단크기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다 효과적인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도록 돕는데 그 의의가 있다.
국내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으로 내담자 변인과 프로그램 구성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하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나누어 변인별 차이를 다시 분석하여,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전체년도에서 발표된 학회지 게재 논문들을 대상 논문 선정기준에 맞추어 수집하였다. 최종 선정된 48편 연구의 220개의 효과크기로 전체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유형별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각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로 결과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ES=1.040(95% CI 0.924-1.156)로 Cohen(1988)의 해석수준에 따라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ADHD 아동·청소년의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결과유형을 ADHD증상, 정보처리, 내재화, 외현화, 관계성+사회기술, 기타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ADHD증상, 관계성+사회기술, 내재화, 기타, 정보처리, 외현화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BT, CBT, SST, ART, 기타치료로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본 결과, BT(ES=0.881), CBT(ES=1.178), SST(ES=0.929), ART(ES=1.018)로 모두 효과크기가 0.8이상으로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로 나타났으며, 기타치료(ES=0.654)로 중간정도의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넷째,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연령(유아, 초등, 초등+중·고등, 중·고등), 회기(10회기 이하, 11-20회기, 21회기 이상), 시간(30-45분, 46분 이상), 개인/집단(9명 이하, 10명 이상)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진행회기는 11-20회기, 21회기 이상, 10회기 이하 순으로 효과크기가 컸으며, 연령은 초등+중고등, 유아, 초등, 중고등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진행시간은 큰 차이 없이 모두 0.8이상의 높은 효과크기를 나타내었으며, 개인치료과 집단치료 모두 0.8이상으로 높은 효과로 나타났으며 개인치료가 집단치료보다 효과크기가 조금 더 높았으며 집단의 크기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유형에 따라 나누어 결과유형별 효과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를 보았다. 결과유형별 효과를 분석한 결과, ADHD증상은 CT, CBT, ART, SST, BT 순으로 효과가 높았으며 내재화는 CBT가 가장 효과가 높았고, 외현화는 ART, SST, CBT순으로 효과가 높았으며 사회성+대인관계는 CBT, SST에서 효과가 높았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연령에 따른 차이는 BT, CBT, SST 모두 연령이 어릴수록 효과가 높았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진행회기에 따른 차이는 CBT는 21회기 이상에서 가장 효과가 좋았으나 CT, SST, ARTsms 11-20회기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진행시간에 따른 효과크기는 CBT는 45분 이하에서 효과적이었고 BT, CT, SST는 46분 이상에서 더 효과가 높았으며 ART는 시간에 따른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심리치료 프로그램 유형별 개인/집단(집단원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보면 BT와 CBT는 10명 이상 집단이 개인보다 효과적이었으며 SST와 ART는 9명 이하 집단이 10명 이상 집단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ADHD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은 ADHD아동·청소년에게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을 위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연령과 같은 내담자 변인들과 프로그램의 유형, 진행회기, 진행시간, 집단크기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 변인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다 효과적인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도록 돕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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