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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교실수업 사례연구 : Sen의 분배적 정의론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UDL practices in Korean and U.S. classrooms : based on Sen's theory of distributive justice 원문보기


이지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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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는 다양한 학습자가 존재하며, 개별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모든 학습자를 포용하는 교육은 교육 시스템이 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하게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공정한 교육시스템이란 곧 교육이 정의롭게 제공되는지에 대한 문제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과 미국의 교실수업에서 보편적 학습설계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밝히고, 다양한 학습자를 포용하는 교육 시스템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한국과 미국의 교육 지원은 어떠한가?’, 둘째, ‘한국과 미국 교실수업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셋째, ‘보편적 학습설계와 Sen의 분배적 정의론이 적용된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위에 제시된 연구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본 연구는 ...

주제어

#교육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안미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203 p.
키워드 교육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358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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