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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러닝과 소셜 러닝 플랫폼의 핵심요소 비교분석
Core Elements of Open Learning and Social Learning Platform in a Comparativ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51 - 54  

채완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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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오픈 러닝과 소셜 러닝 플랫폼의 핵심요소 비교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와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와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하는 데 있다. MOOC로 대변되는 오픈 러닝 사례들의 핵심요소를 분석하여 각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소셜 러닝 플랫폼을 활용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소셜 러닝 플랫폼의 정의와 특이사항을 살펴보았다. 오픈 러닝과 소셜 러닝 플랫폼의 특이사항은 서로 어떤 상호작용을 가질 수 있을지 비교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오픈 러닝에서 발견 된 장단점과 소셜 러닝 플랫폼의 장단점으로 대치하여 서로 보완해줄 수 있는 진화한 러닝 플랫폼을 구상해보는 것은 유의미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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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OOC로 대변되는 오픈 러닝과 소셜 러닝 플랫폼 사례의 핵심 요소를 비교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와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와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해보고자 했다. 오픈 러닝과 소셜 러닝 플랫폼이 사용하는 핵심 요소는 <표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각의 해당 환경에서 사용하는 핵심 키워드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최근의 소셜 러닝은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에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학습활동으로까지 그 개념이 확장 되고 있다[3]. 최근 연구와 교육 패러다임 트렌드를 바 탕으로 본 연구는 MOOC로 대변되는 오픈 러닝과 소셜 러닝 플랫폼 사례의 핵심 요소를 비교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와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와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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