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생애설계교육이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ducation for Life Planning on the Re-employment Need and Anxiety about the Future of Women with Career Discontinuity원문보기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 경제 활동기가 길어진 오늘날, 인생의 주기와 삶의 영역을 아우르는 전 생애 차원에서의 생애경력의 모색과 설계가 더욱 중요해졌다.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하여, 생활의 변화를 미리 예견하고 준비하기 위하여, 예상하지 못한 일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하여 또한 현재 삶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통해 인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개인의 생애설계가 꼭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설계교육이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여 생애설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 인식의 확산과 생애설계교육을 통한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의 고취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의 감소를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애설계교육’을 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2017년과 2018년 시행된 국비지원 직업교육훈련과정 중에, 경력단절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한 강사양성교육과 함께 실시한 생애설계에 관한 36시간이상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경제적인 활동을 그만 두었다가 일정기간이 지난 뒤 다시 노동 시장에 재진입하려는 욕구로 정의하며,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는 여성 중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 다시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려는 욕구는 제외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불확실한 미래를 앞둔 불안한 상태로 정의한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그 특성상 유전적인 소인에 의한 기질불안이라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상황으로 인한 상태불안인 점을 고려하여, 개인적인 성향이나 기질이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태불안만을 말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 경제 활동기가 길어진 오늘날, 인생의 주기와 삶의 영역을 아우르는 전 생애 차원에서의 생애경력의 모색과 설계가 더욱 중요해졌다.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하여, 생활의 변화를 미리 예견하고 준비하기 위하여, 예상하지 못한 일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하여 또한 현재 삶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통해 인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개인의 생애설계가 꼭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설계교육이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여 생애설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 인식의 확산과 생애설계교육을 통한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의 고취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의 감소를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애설계교육’을 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2017년과 2018년 시행된 국비지원 직업교육훈련과정 중에, 경력단절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한 강사양성교육과 함께 실시한 생애설계에 관한 36시간이상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경제적인 활동을 그만 두었다가 일정기간이 지난 뒤 다시 노동 시장에 재진입하려는 욕구로 정의하며,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는 여성 중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 다시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려는 욕구는 제외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불확실한 미래를 앞둔 불안한 상태로 정의한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그 특성상 유전적인 소인에 의한 기질불안이라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상황으로 인한 상태불안인 점을 고려하여, 개인적인 성향이나 기질이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태불안만을 말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은 p<0.5에서 검증하며,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T검정과 이원배치분산분석을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서 보면, 생애설계교육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높여주고, 경력단절여성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주는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생애설계교육이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영향을 줄 때, 연령, 학력, 소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자녀수, 막내연령, 막내성별 등의 자녀양육 특성에 따라 조절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생애설계교육의 유·무가 경력단절여성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주는 영향은 경력단절기간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생애설계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와 그 중요성에 대해 사회적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며,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생애설계교육을 포함하여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높이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결과는 재취업욕구의 고취로 인한 재취업률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또한 소득 창출로 이어져 여성의 노후빈곤을 예방하는 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이 가능하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 경제 활동기가 길어진 오늘날, 인생의 주기와 삶의 영역을 아우르는 전 생애 차원에서의 생애경력의 모색과 설계가 더욱 중요해졌다.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하여, 생활의 변화를 미리 예견하고 준비하기 위하여, 예상하지 못한 일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하여 또한 현재 삶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통해 인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개인의 생애설계가 꼭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설계교육이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여 생애설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 인식의 확산과 생애설계교육을 통한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의 고취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의 감소를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애설계교육’을 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2017년과 2018년 시행된 국비지원 직업교육훈련과정 중에, 경력단절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한 강사양성교육과 함께 실시한 생애설계에 관한 36시간이상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경제적인 활동을 그만 두었다가 일정기간이 지난 뒤 다시 노동 시장에 재진입하려는 욕구로 정의하며,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는 여성 중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 다시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려는 욕구는 제외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불확실한 미래를 앞둔 불안한 상태로 정의한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그 특성상 유전적인 소인에 의한 기질불안이라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상황으로 인한 상태불안인 점을 고려하여, 개인적인 성향이나 기질이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태불안만을 말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은 p<0.5에서 검증하며,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T검정과 이원배치분산분석을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서 보면, 생애설계교육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높여주고, 경력단절여성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주는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생애설계교육이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영향을 줄 때, 연령, 학력, 소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자녀수, 막내연령, 막내성별 등의 자녀양육 특성에 따라 조절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생애설계교육의 유·무가 경력단절여성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주는 영향은 경력단절기간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생애설계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와 그 중요성에 대해 사회적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며,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생애설계교육을 포함하여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를 높이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결과는 재취업욕구의 고취로 인한 재취업률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또한 소득 창출로 이어져 여성의 노후빈곤을 예방하는 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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