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s : Mediation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원문보기
기수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인력개발학과 진로 및 직업상담 전공
국내석사)
본 연구는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 기, 대전, 충남, 광주 소재의 4년제 대학교 열한 곳에서 대학생을 대상으 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 597부 중 불 성실한 응답을 제외하여 총 49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 료는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 기, 대전, 충남, 광주 소재의 4년제 대학교 열한 곳에서 대학생을 대상으 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 597부 중 불 성실한 응답을 제외하여 총 49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 료는 SPSS 20.0 프로그램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모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 (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사용하였다. 또한 특성불안과 진로준비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 한 결과, 특성불안은 자기격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과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격려, 진로결정자기 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둘째,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을 실시한 결과,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 모두 적합하기는 하였으나, 완전매개모형인 경쟁모형이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자료에 더욱 적합한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진 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 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한 결과, 대학생 의 특성불안 → 자기격려 → 진로결정자기효능감 → 진로준비행동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특성불안은 진로 준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 능감을 이중매개로 하여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대학생 의 특성불안은 곧바로 진로준비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자기격려와 진 로결정자기효능감이 두 변인의 관계를 이중매개한다. 이는 특성불안이 높 은 대학생이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용기를 갖도록 하여 자신 의 삶에 대한 문제에 당당히 직면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진로와 관련된 결정에서 필요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과 자신감을 높이도록 돕는 것이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과제가 될 것 임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특성불안이 높은 대학생이 효과적이고 활발하게 진로준비행동을 하도록 돕기 위해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 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개입을 보다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 본 연구는 특성불안이 어떠한 심리내적 과정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로와 매개변인을 확인하였다는 점에 서 가치가 크다. 또한 특성불안이 높은 대학생에게 자기격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상담과 교육 장면에서 내담자의 특성불안 수준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구상 하는 과정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특성불안이 높은 대학생의 진로준비행 동을 촉진하는데 있어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 는 상담 개입과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초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 기, 대전, 충남, 광주 소재의 4년제 대학교 열한 곳에서 대학생을 대상으 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 597부 중 불 성실한 응답을 제외하여 총 49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 료는 SPSS 20.0 프로그램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모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 (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사용하였다. 또한 특성불안과 진로준비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 한 결과, 특성불안은 자기격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과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격려, 진로결정자기 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둘째,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을 실시한 결과,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 모두 적합하기는 하였으나, 완전매개모형인 경쟁모형이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에 비해 본 연구의 자료에 더욱 적합한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특성불안과 진 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 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한 결과, 대학생 의 특성불안 → 자기격려 → 진로결정자기효능감 → 진로준비행동 경로의 간접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특성불안은 진로 준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 능감을 이중매개로 하여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대학생 의 특성불안은 곧바로 진로준비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자기격려와 진 로결정자기효능감이 두 변인의 관계를 이중매개한다. 이는 특성불안이 높 은 대학생이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용기를 갖도록 하여 자신 의 삶에 대한 문제에 당당히 직면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진로와 관련된 결정에서 필요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과 자신감을 높이도록 돕는 것이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과제가 될 것 임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특성불안이 높은 대학생이 효과적이고 활발하게 진로준비행동을 하도록 돕기 위해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 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개입을 보다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 본 연구는 특성불안이 어떠한 심리내적 과정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로와 매개변인을 확인하였다는 점에 서 가치가 크다. 또한 특성불안이 높은 대학생에게 자기격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상담과 교육 장면에서 내담자의 특성불안 수준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구상 하는 과정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특성불안이 높은 대학생의 진로준비행 동을 촉진하는데 있어 자기격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 는 상담 개입과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초가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s. Data were collected from undergraduates from 11 four-year degree u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s. Data were collected from undergraduates from 11 four-year degree universities in Seoul, Gyeonggi, Daejeon, Chungnam and Gwangju province. The final 495 undergraduates’ data were included for analysis, with the exception of unreliable answers among 597 collected via online survey. Data underwent frequency analysis using SPSS 20.0,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using AMOS 22.0, and parameter estimation using Maximum Likelihood Metho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link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were verified via bootstrapping in AMOS.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rait anxiety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self-encouragemen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Self-encouragemen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re positively correlated. Second, analysis of structural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among undergraduate variables, both a partial mediating model and a full mediating model are reliable based on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owever, in this study, the full mediating model was proved to be more accurate than the partial mediating model. Also, bootstrapping analysis showed a significant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ediated by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conclusion, it was observed that undergraduate’s trait anxiety has not directly affecte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However,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have shown completely double-mediating effects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s. Data were collected from undergraduates from 11 four-year degree universities in Seoul, Gyeonggi, Daejeon, Chungnam and Gwangju province. The final 495 undergraduates’ data were included for analysis, with the exception of unreliable answers among 597 collected via online survey. Data underwent frequency analysis using SPSS 20.0,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using AMOS 22.0, and parameter estimation using Maximum Likelihood Metho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link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were verified via bootstrapping in AMOS.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rait anxiety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self-encouragemen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Self-encouragemen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re positively correlated. Second, analysis of structural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among undergraduate variables, both a partial mediating model and a full mediating model are reliable based on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owever, in this study, the full mediating model was proved to be more accurate than the partial mediating model. Also, bootstrapping analysis showed a significant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ediated by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conclusion, it was observed that undergraduate’s trait anxiety has not directly affecte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However, self-encourage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have shown completely double-mediating effects between trait anxie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주제어
#대학생 특성불안 진로준비행동 자기격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Undergraduates Trait Anxiet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Self-Encouragemen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기수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력개발학과 진로 및 직업상담 전공
지도교수
최바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36
키워드
대학생 특성불안 진로준비행동 자기격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Undergraduates Trait Anxiet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Self-Encouragemen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