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 부진아가 정규 수학 수업 시간에 수업 참여 모습을 관찰하고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수학 학습 부진아가 정규 수업시간에 참여하는 태도는 어떠하며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참여 태도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둘째,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중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떤 특성이 있는가?
본 연구는 사례 연구 방법으로 수학 학습 부진아 한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참여 학생의 수업 참여 특성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로 2018년 4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촬영한 총 42차시의 수업 영상, 학생의 활동지, 학생이 풀이한 교과서, 학생의 인터뷰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동료 교사 및 전문가와 협의 과정을 거쳐 교차 분석한 후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참여 특성을 추출하였으며 그 특성을 상세하게 기술함으로써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여 연구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수학 수업 참여 태도의 특성, 문제 해결 과정의 특성, 수업 참여 특성으로 나누어 서술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수학 수업 참여 태도의 특성으로 첫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학 수업에서 교실 속 일원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있다. 수학 학습 부진아의 특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서 설명하는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학 학습을 거부하는 특성을 지닌다고 보았지만 본 연구 참여 학생은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자기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가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함께 공부하는 친구의 역할이 중요하다. 함께 학습하는 친구에 따라서 수학 학습 부진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능동적인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어떤 경우에는 친구의 지시를 따르며 수업에 참여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도 대충 하거나 베끼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셋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할 때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가 부정적이거나 비참여적인 태도를 보인다. 주어진 과제가 스스로 해결하기에 어려운 경우에 스스로 못한다고 자책하거나 친구를 방해하고 짜증내며 집중을 하지 못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투입된 교구가 오히려 학생의 집중을 방해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이게 하며 이해를 크게 돕지 못하였다. 교구에 대한 이해가 없이 투입된 자료는 학습 개념 및 문제와 연결되지 못하고 장난치는 도구로 전락하였다.
문제 해결 과정의 특성은 첫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쉬운 과제와 조작 활동을 포함한 과제를 해결할 때 성공적인 문제 해결의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때에는 과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감을 가지며 친구와 답을 비교할 때 자신의 의견을 말하며 전체 발표를 할 때에 발표를 하거나 발표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둘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응용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장제 문제, 풀이 방법을 설명하는 문제 등 심화된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미완의 문제해결 특성을 보인다. 스스로 해결하기에 어려운 과제에서는 친구나 교사의 지시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해 없이 답을 베껴 쓰는 모습을 보이며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셋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사칙연산을 능숙하게 하지 못해서 새롭게 도입되는 개념과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활용해야하는 곱셈 문제를 해결할 때, 곱셈구구를 활용하는 나눗셈 문제를 해결 할 때에 수학 학습 부진아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고 도움을 받더라도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여 풀지 못하였다.
수학 수업 참여 특성은 참여 태도와 문제 해결 과정을 복합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수학 수업 참여의 특성은 첫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업 중 부정적인 수업 참여 태도와 미완의 문제 해결 특성을 가장 많이 보였다. 이러한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과 1:1(교사:수학 학습 부진아), 1:2(교사:수학 학습 부진아와 짝)로 설명하며 학습할 때 잘 이해하였다.
둘째, 수학 학습 부진아는 단원에 따라서 수업 참여 태도와 문제 해결의 특성이 달라진다. 소수와 분수 단원은 다른 단원보다 쉽게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공적인 문제 해결의 특성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단원의 후반부의 심화 차시에서는 미완의 문제해결 특성이 드러났다. 또한 곱셈과 나눗셈 단원에서는 사칙연산이 미숙하여 오답으로 풀이한 경우가 많았으며 수업 참여 태도 역시 부정적 참여와 비참여의 특성을 많이 보였다.
셋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학을 좋아하며 잘하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이렇게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어 수업 참여 태도에서 긍정적인 특성이 많이 보였고 성공적인 문제 해결의 특성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후속 연구 위한 제언으로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하여 수업 중 활용할 만한 문제의 제작에 대한 연구,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학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또래 학습자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수업 중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교구 및 구체물 활용에 관한 연구,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차시 구성 및 학습 내용의 적정화에 대한 연구, 선행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 등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수학 부진아가 정규 수학 수업 시간에 수업 참여 모습을 관찰하고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수학 학습 부진아가 정규 수업시간에 참여하는 태도는 어떠하며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참여 태도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둘째,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중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떤 특성이 있는가?
본 연구는 사례 연구 방법으로 수학 학습 부진아 한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참여 학생의 수업 참여 특성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로 2018년 4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촬영한 총 42차시의 수업 영상, 학생의 활동지, 학생이 풀이한 교과서, 학생의 인터뷰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동료 교사 및 전문가와 협의 과정을 거쳐 교차 분석한 후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참여 특성을 추출하였으며 그 특성을 상세하게 기술함으로써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여 연구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수학 수업 참여 태도의 특성, 문제 해결 과정의 특성, 수업 참여 특성으로 나누어 서술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수학 수업 참여 태도의 특성으로 첫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학 수업에서 교실 속 일원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있다. 수학 학습 부진아의 특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서 설명하는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학 학습을 거부하는 특성을 지닌다고 보았지만 본 연구 참여 학생은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자기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가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함께 공부하는 친구의 역할이 중요하다. 함께 학습하는 친구에 따라서 수학 학습 부진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능동적인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어떤 경우에는 친구의 지시를 따르며 수업에 참여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도 대충 하거나 베끼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셋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할 때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가 부정적이거나 비참여적인 태도를 보인다. 주어진 과제가 스스로 해결하기에 어려운 경우에 스스로 못한다고 자책하거나 친구를 방해하고 짜증내며 집중을 하지 못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투입된 교구가 오히려 학생의 집중을 방해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이게 하며 이해를 크게 돕지 못하였다. 교구에 대한 이해가 없이 투입된 자료는 학습 개념 및 문제와 연결되지 못하고 장난치는 도구로 전락하였다.
문제 해결 과정의 특성은 첫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쉬운 과제와 조작 활동을 포함한 과제를 해결할 때 성공적인 문제 해결의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때에는 과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감을 가지며 친구와 답을 비교할 때 자신의 의견을 말하며 전체 발표를 할 때에 발표를 하거나 발표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둘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응용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장제 문제, 풀이 방법을 설명하는 문제 등 심화된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미완의 문제해결 특성을 보인다. 스스로 해결하기에 어려운 과제에서는 친구나 교사의 지시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해 없이 답을 베껴 쓰는 모습을 보이며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셋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사칙연산을 능숙하게 하지 못해서 새롭게 도입되는 개념과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활용해야하는 곱셈 문제를 해결할 때, 곱셈구구를 활용하는 나눗셈 문제를 해결 할 때에 수학 학습 부진아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고 도움을 받더라도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여 풀지 못하였다.
수학 수업 참여 특성은 참여 태도와 문제 해결 과정을 복합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수학 수업 참여의 특성은 첫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업 중 부정적인 수업 참여 태도와 미완의 문제 해결 특성을 가장 많이 보였다. 이러한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과 1:1(교사:수학 학습 부진아), 1:2(교사:수학 학습 부진아와 짝)로 설명하며 학습할 때 잘 이해하였다.
둘째, 수학 학습 부진아는 단원에 따라서 수업 참여 태도와 문제 해결의 특성이 달라진다. 소수와 분수 단원은 다른 단원보다 쉽게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공적인 문제 해결의 특성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단원의 후반부의 심화 차시에서는 미완의 문제해결 특성이 드러났다. 또한 곱셈과 나눗셈 단원에서는 사칙연산이 미숙하여 오답으로 풀이한 경우가 많았으며 수업 참여 태도 역시 부정적 참여와 비참여의 특성을 많이 보였다.
셋째, 본 연구의 수학 학습 부진아는 수학을 좋아하며 잘하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이렇게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어 수업 참여 태도에서 긍정적인 특성이 많이 보였고 성공적인 문제 해결의 특성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후속 연구 위한 제언으로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하여 수업 중 활용할 만한 문제의 제작에 대한 연구,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학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또래 학습자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수업 중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교구 및 구체물 활용에 관한 연구, 수학 학습 부진아를 위한 차시 구성 및 학습 내용의 적정화에 대한 연구, 선행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 등 수학 학습 부진아의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연구를 제안한다.
주제어
#수학 학습 부진아 수업 참여 태도 특성 문제 해결 특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