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원문보기


이성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과후학교의 개념과 실시 의의를 확인하고,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방과후학교 본래 취지에 알맞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방과후학교 도입의 배경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외국의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과 시사점은 무엇인가? 넷째,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의 개선방안은 어떠하여야 하는가?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와 면담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은 학부모들에게 사교육비 경감 및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학교 내로 흡수하기 위해 2006학년도부터 방과후학교라는 이름으로 도입되었다.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되는 중요한 교육정책이지만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운영 형태는 학부모의 요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concept and significance of after-school programs, to examine the operating state of those programs and their problems, and ultimately to seek ways of leading them into the right direction. Th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below: 1. What is the ba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태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2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29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