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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건설규칙에 의하면 경량전철의 경우 경전철 특례조항에 의해 선로 곡선반경, 기울기에 대하여 시ㆍ도지사(지자체장)에게 건설기준이 위임되어 중량전철에 비해 선로조건을 완화하여 건설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도심지 공사에 따른 선형 제한, 경량 철도차량 제원 등에 의하여 선형조건이 결정되어 최근 개통된 경전철의 선형은 중전철에 비해 불리(급곡선(R=100), 급구배(55‰))하게 결정되었다. 이러한 건설배경이 선로 취약요인으로 작용하여 선로측면에서의 주행안전성 검증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에 개통한 A경전철 노선의 궤도성능시험 결과(현장(선로)에서 측정한 자료)를 기초로 다물체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VI-Rail을 이용하여 기존 고속철도 및 중량 도시철도에서 활발히 연구되었던 주행안전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A경전철 노선의 주행안전성 및 레일 변위 등의 현장측정값을 이용하여 해석 ...
저자 | 노남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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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시설공학과 궤도동역학 전공 |
지도교수 | 최상현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6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4866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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