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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경량전철 급곡선부 레일마모에 따른 주행안전성 분석
Analysis of the Running Safety due to Rail Wear in the Sharp Curved Track of Light Rail Transit 원문보기


노남진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철도시설공학과 궤도동역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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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건설규칙에 의하면 경량전철의 경우 경전철 특례조항에 의해 선로 곡선반경, 기울기에 대하여 시ㆍ도지사(지자체장)에게 건설기준이 위임되어 중량전철에 비해 선로조건을 완화하여 건설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도심지 공사에 따른 선형 제한, 경량 철도차량 제원 등에 의하여 선형조건이 결정되어 최근 개통된 경전철의 선형은 중전철에 비해 불리(급곡선(R=100), 급구배(55‰))하게 결정되었다. 이러한 건설배경이 선로 취약요인으로 작용하여 선로측면에서의 주행안전성 검증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에 개통한 A경전철 노선의 궤도성능시험 결과(현장(선로)에서 측정한 자료)를 기초로 다물체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VI-Rail을 이용하여 기존 고속철도 및 중량 도시철도에서 활발히 연구되었던 주행안전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A경전철 노선의 주행안전성 및 레일 변위 등의 현장측정값을 이용하여 해석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남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시설공학과 궤도동역학 전공
지도교수 최상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48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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