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에 대한 집중력과 흥미가 낮은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영화를 활용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 지도 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발과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수업참여가 중요시 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의사에 따라 스스로 학습을 실행하고 평가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을 통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영화를 활용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 지도 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발과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수업참여가 중요시 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의사에 따라 스스로 학습을 실행하고 평가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고 자발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 수 있다. 이를 위해 레벨이 다른 학생들로 이뤄진 모둠을 구성하여 다양한 과업을 협력으로 탐구하고 이뤄내며 그에 따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자발적인 참여가 어려운 소극적인 학생들도 모둠 안에서 또래의 격려를 받으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개인의 개성이 강한 중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문서를 활용한 수업보다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훨씬 효과적임으로 영화를 활용하여 6차시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영화 <Life Of Pi> 는 풍부한 영상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주인공의 인내와 끈기가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자극이 될 수 있다. 영화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창의적인 활동들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주적으로 학습을 하는 수업이 구성 될 수 있다.
저자 | 황승연 |
---|---|
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 전공 |
지도교수 | 한용재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87 p. |
키워드 | 학습지도안 영화 자기주도적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493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