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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관리자 코칭이 동기부여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성취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ales Manager Coaching on the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chievement Nee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138 - 153  

이태헌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과) ,  조동혁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김상범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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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코칭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조직유효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인적자원관리 전략으로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업관리자의 코칭동기부여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성취욕구의 조절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업관리자 코칭은 영업사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기부여는 조직 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취욕구는 영업관리자 코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영업관리자의 코칭은 영업사원의 성과 향상뿐만 아니라, 동기부여,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용한 접근방식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영업사원의 성취욕구 수준에 따라 영업 코칭의 목적과 접근 방식을 달리 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영업관리자의 코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효과적으로 발휘 될 수 있는 상황적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코칭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발전에 공헌하였다는 점을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years, coaching leadership has been in the spotlight as being an essential human resources management strategy for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addition to strengthening the capac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Therefore, this study empirical analyses the effect of sale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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