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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 혁명 시대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다. 현재 중등교육 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 시대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F.I.R.E.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2008년부터 부산의‘S’중학교 3학년들을 대상으로 4년간 진로인성교육을 지도하고, 2012년부터‘S’고등학교 2학년들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진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청소년들의 진로의식과 진로결정 수준을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진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4차 산업 혁명 시대(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의 이니셜은 F.I.R.E. 불이다. 불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놀라운 발견이며, 21세기 새로운 불길이 치솟고 있는 이 시기에 다음 세대이자 미래 주역인 청소년의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불확실한 미래 사회 가운데 청소년들의 진로를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내일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 F.I.R.E.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의 4가지 키워드로 청소년의 미래 진로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첫 번째 키워드는‘Foundation’이다. 기초가 튼튼해야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듯이 진로교육의 근간, 사상, 세계관 교육에 입각하여 구성되었다.
두 번째 키워드는‘Information’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인공지능, ...
저자 | 강성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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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독교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세광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89 |
키워드 | 4차 산업혁명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FIR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505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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