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오감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고,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문제점들을 파악하며, 영아기 자녀와의 오감놀이 의미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의 실제는 어떠한가? 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의미는 어떠한가? 3)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어려움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B 광역시의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로 F&F 스쿨 문화센타 수업을 다니는 12인을 표집 하였다. 심층면담과 ...
국문요약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오감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고,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문제점들을 파악하며, 영아기 자녀와의 오감놀이 의미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의 실제는 어떠한가? 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의미는 어떠한가? 3)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어려움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B 광역시의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로 F&F 스쿨 문화센타 수업을 다니는 12인을 표집 하였다. 심층면담과 질적 자료 분석을 한 후에, 관련된 내용별로 분류해서 3가지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로 범주화 하였다. 그에 대한 내용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감놀이 실제는 ‘하루일과 속에 스며든 오감놀이’, ‘즐거운 관계 속 오감놀이’, 그리고 ‘바깥에서 이루어진 오감놀이’로 살펴 볼 수 있었다. 영아들은 생활 속에서 일상의 용품들을 가지고 목욕, 식사 등 하루 일과 속에서 오감놀이를 하고 있었다. 어머니 외에 타인이 놀이에 함께 참여했을 때, 그 관계적 양상에서 흥미를 보이고 더욱 놀이에 즐겁게 참여 하였다. 조부모는 자신들의 부모기에 미숙하고 충분하지 못했던 양육(오감놀이)을 보상이라도 하듯이 시간과 배려를 손자녀 에게 베풀었는데, 영아기 아이들도 조부모와 함께 놀 때 더 여유롭고 스킨쉽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에 늦은 퇴근으로 함께 놀이할 시간이 많지 않은 아버지와 함께 하는 오감 놀이는 매우 적극적이고 신체적이며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예측불허의 놀이로 아이들도 무척 즐거워한다. 답답한 실내보다 자연과 함께 바깥놀이를 통한 오감놀이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남자아이들을 둔 어머니들은 더욱더 바깥놀이를 선호 하였다. 둘째, 오감놀이에 대한 의미는 ‘감각을 깨우는 오감놀이’, ‘다양한 경험인 오감놀이’, ‘부족의 채움인 오감놀이', 그리고 ‘자유로운 즐김의 오감놀이’로 살펴 볼 수 있었다. 어머니는 자신의 유아가 평소에 하지 못하는 오감자극 놀이나 누군가를 따라 하는 모방놀이를 오감으로 경험하면서 보고, 듣고, 생각하고 그리고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또한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감각을 일깨워 다양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오감을 만족시킨다는 것도 명백하다. 아울러 어머니들은 육아 서적을 읽거나 육아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오감자극 활동들을 반복적으로 하게 할 때 좋은 영향력을 아이에게 행사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셋째, 오감놀이에 대한 어려움은 ‘어지러워지는 것에 대한 걱정’, ‘반응을 힘겨워 하는 마음’, 그리고 ‘행복한 오감놀이에 대한 이상적 모델’로 살펴 볼 수 있었다. 오감놀이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시간과 비용, 체력소모 등은 불가피하며 어머니들은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 뒤에 오는 뒷정리를 힘겨워한다. 오감놀이의 뒷정리를 고려하다보니,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안타깝게도 유아와 놀이를 자주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 그에 대한 대안으로 온라인 구매로 놀 수 있는 놀이 세트 박스를 사주거나 문화센터를 데리고 다닌다. 오감놀이를 시작한 어머니들도 아이가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너무 오래 하려고 울거나 놀이의 부작용이 나타날 때 어려움을 느꼈다. 바람직하고 행복한 가정 내 오감놀이를 바라는 모든 어머니들은 일상의 재료들을 가지고 많은 준비를 하지 않고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고도 아이가 즐거워하는 것을 보기를 희망한다. 나아가 아이의 성향, 기질, 발달단계에 맞으면서도 부모의 통제가 거의 없는 아이주도형 오감 놀이를 찾고자 한다.
국문요약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오감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고,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문제점들을 파악하며, 영아기 자녀와의 오감놀이 의미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의 실제는 어떠한가? 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의미는 어떠한가? 3)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가정 내 오감놀이에 대한 어려움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B 광역시의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로 F&F 스쿨 문화센타 수업을 다니는 12인을 표집 하였다. 심층면담과 질적 자료 분석을 한 후에, 관련된 내용별로 분류해서 3가지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로 범주화 하였다. 그에 대한 내용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감놀이 실제는 ‘하루일과 속에 스며든 오감놀이’, ‘즐거운 관계 속 오감놀이’, 그리고 ‘바깥에서 이루어진 오감놀이’로 살펴 볼 수 있었다. 영아들은 생활 속에서 일상의 용품들을 가지고 목욕, 식사 등 하루 일과 속에서 오감놀이를 하고 있었다. 어머니 외에 타인이 놀이에 함께 참여했을 때, 그 관계적 양상에서 흥미를 보이고 더욱 놀이에 즐겁게 참여 하였다. 조부모는 자신들의 부모기에 미숙하고 충분하지 못했던 양육(오감놀이)을 보상이라도 하듯이 시간과 배려를 손자녀 에게 베풀었는데, 영아기 아이들도 조부모와 함께 놀 때 더 여유롭고 스킨쉽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에 늦은 퇴근으로 함께 놀이할 시간이 많지 않은 아버지와 함께 하는 오감 놀이는 매우 적극적이고 신체적이며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예측불허의 놀이로 아이들도 무척 즐거워한다. 답답한 실내보다 자연과 함께 바깥놀이를 통한 오감놀이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남자아이들을 둔 어머니들은 더욱더 바깥놀이를 선호 하였다. 둘째, 오감놀이에 대한 의미는 ‘감각을 깨우는 오감놀이’, ‘다양한 경험인 오감놀이’, ‘부족의 채움인 오감놀이', 그리고 ‘자유로운 즐김의 오감놀이’로 살펴 볼 수 있었다. 어머니는 자신의 유아가 평소에 하지 못하는 오감자극 놀이나 누군가를 따라 하는 모방놀이를 오감으로 경험하면서 보고, 듣고, 생각하고 그리고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또한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감각을 일깨워 다양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오감을 만족시킨다는 것도 명백하다. 아울러 어머니들은 육아 서적을 읽거나 육아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오감자극 활동들을 반복적으로 하게 할 때 좋은 영향력을 아이에게 행사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셋째, 오감놀이에 대한 어려움은 ‘어지러워지는 것에 대한 걱정’, ‘반응을 힘겨워 하는 마음’, 그리고 ‘행복한 오감놀이에 대한 이상적 모델’로 살펴 볼 수 있었다. 오감놀이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시간과 비용, 체력소모 등은 불가피하며 어머니들은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 뒤에 오는 뒷정리를 힘겨워한다. 오감놀이의 뒷정리를 고려하다보니,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안타깝게도 유아와 놀이를 자주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 그에 대한 대안으로 온라인 구매로 놀 수 있는 놀이 세트 박스를 사주거나 문화센터를 데리고 다닌다. 오감놀이를 시작한 어머니들도 아이가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너무 오래 하려고 울거나 놀이의 부작용이 나타날 때 어려움을 느꼈다. 바람직하고 행복한 가정 내 오감놀이를 바라는 모든 어머니들은 일상의 재료들을 가지고 많은 준비를 하지 않고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고도 아이가 즐거워하는 것을 보기를 희망한다. 나아가 아이의 성향, 기질, 발달단계에 맞으면서도 부모의 통제가 거의 없는 아이주도형 오감 놀이를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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