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학습 성과에 대한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손민아 (고려대학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교육 기관으로서 학교의 역할은 모든 학생들이 가정의 경제적・사회적 여건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질 높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 성장시키는 것이다(교육부, 2015). 하지만 중등학교 교실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새로운 지식을 즐겁게 배우고 구성하는 곳이 아닌 주로 수업시간에 잠을 자면서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곳으로 여기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수업 듣기를 포기하며(정연순, 이민경, 2008)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은 교사, 동료 학습자, 학습자료 등과 상호작용하며 사고를 발달하는 과정이다(Vygotsky, 1978). 즉, 학생이 학습동기와 긍정적 자아인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흐름에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민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박인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6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23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