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기관으로서 학교의 역할은 모든 학생들이 가정의 경제적・사회적 여건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질 높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 성장시키는 것이다(교육부, 2015). 하지만 중등학교 교실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새로운 지식을 즐겁게 배우고 구성하는 곳이 아닌 주로 수업시간에 잠을 자면서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곳으로 여기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수업 듣기를 포기하며(정연순, 이민경, 2008)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은 교사, 동료 학습자, 학습자료 등과 상호작용하며 사고를 발달하는 과정이다(Vygotsky, 1978). 즉, 학생이 학습동기와 긍정적 자아인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흐름에서 ...
공교육 기관으로서 학교의 역할은 모든 학생들이 가정의 경제적・사회적 여건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질 높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 성장시키는 것이다(교육부, 2015). 하지만 중등학교 교실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새로운 지식을 즐겁게 배우고 구성하는 곳이 아닌 주로 수업시간에 잠을 자면서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곳으로 여기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수업 듣기를 포기하며(정연순, 이민경, 2008)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은 교사, 동료 학습자, 학습자료 등과 상호작용하며 사고를 발달하는 과정이다(Vygotsky, 1978). 즉, 학생이 학습동기와 긍정적 자아인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흐름에서 협력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고 타자와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교수전략이다. 선행연구결과 유의미한 소집단 협력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 특성이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 간 긍정적 상호작용과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는 협력활동을 이끄는 교수학습 설계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는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자 간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선정하고, 학습 성과를 나타내는 준거변인으로 학습 성과(인지된 성취도, 흥미)를 선정하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선정하여,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 J중학교 117명 학생으로 2018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영어수업시간에 협력학습을 실시하고 각 변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협력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협력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인지된 성취도와 흥미를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학습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성취도와 흥미를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인지된 성취도 간 관계,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흥미 간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협력학습에서 인지된 성취도 및 흥미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예측력을 살펴보았으며,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성과 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공교육 기관으로서 학교의 역할은 모든 학생들이 가정의 경제적・사회적 여건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질 높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 성장시키는 것이다(교육부, 2015). 하지만 중등학교 교실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새로운 지식을 즐겁게 배우고 구성하는 곳이 아닌 주로 수업시간에 잠을 자면서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곳으로 여기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수업 듣기를 포기하며(정연순, 이민경, 2008)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은 교사, 동료 학습자, 학습자료 등과 상호작용하며 사고를 발달하는 과정이다(Vygotsky, 1978). 즉, 학생이 학습동기와 긍정적 자아인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흐름에서 협력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고 타자와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교수전략이다. 선행연구결과 유의미한 소집단 협력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 특성이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 간 긍정적 상호작용과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는 협력활동을 이끄는 교수학습 설계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는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자 간 상호작용,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선정하고, 학습 성과를 나타내는 준거변인으로 학습 성과(인지된 성취도, 흥미)를 선정하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선정하여,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 J중학교 117명 학생으로 2018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영어수업시간에 협력학습을 실시하고 각 변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협력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협력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인지된 성취도와 흥미를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학습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성취도와 흥미를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인지된 성취도 간 관계,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흥미 간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협력학습에서 인지된 성취도 및 흥미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예측력을 살펴보았으며,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성과 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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