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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 각국의 이산화탄소 감축정책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산업이 퇴출 위기에 내몰리게 되었고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가 내연기관자동차를 조금씩 대체하고 있지만 차세대 기술의 발달로 순수전기자동차의 보편화도 멀지않게 되었다. 특히 미래에 점점 고갈되는 화석 연료와 내연기관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지구온난화의 주범이 되어 이와 관련된 각국의 환경규제와 함께 추후에 내연기관 자동차는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갈 것이며 사라져간 내연기관의 빈자리를 순수전기자동차가 대체하게 될 것이고 주요 변수인 배터리 가격이 점점 하락할수록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이처럼 미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순수전기자동차량의 기술 중 주요기술인 배터리제어기술과 회생제동시스템을 중심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국내와 일본과 미국의 특허 현황을 도요타자동차주식회사와 비교하여 분석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기업의 기술개발 동향을 고찰해보았다.
본 논문은 ...
저자 | 조용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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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지식재산학과 |
지도교수 | 이철웅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3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23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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