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전기자동차의 기술동향 및 특허출원동향
Technologies and Patent Applications for Battery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1 no.1, 2012년, pp.86 - 108  

조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프로그램) ,  이창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산업이 해결해야 과제로서 $CO_2$배출에 의한 지구온난화, 배기가스배출에 의한 도시부 대기오염 그리고 석유자원고갈 등에 대한 대처 등이 있다. 이들의 현실적인 해법으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배터리전기자동차이다. 배터리전기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모터, 배터리, 전력제어, 전기적 제동 기술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각국 정부의 주요 정책현황, 메이저 자동차 메이커의 판매전략, 핵심 요소기술의 개발동향 및 기술분석, 그리고 이들 기술들에 대한 세계특허출원동향을 조사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_2$ reduction, energy security, and emission reduction are the critical issues in the current automotive industry. As one of the solutions to these issues, Battery Electric Vehicle is attracting attention recently. Advanced battery electric drive vehicle require batteries, power elec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U의 연비규제 방안은 어떠한가? EU는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5년까지 70g/km로 저감하는 중장기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연비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Toyota ‘Prius’조차 89g/km임을 고려하면 전기자동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연료전지자동차만이 이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양산배터리전기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판매한 기업은? 양산배터리전기자동차를 Nissan은 세계 최초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2011년도의 판매목표 10,000대를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배터리전기자동차의 대량보급에 필요한 것은? 배터리전기자동차의 대량보급에는 리튬이온 이차 전지의 대폭적인 가격저감과 대용량화가 필요하다. 미국 오바마 정부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전 자동화된 대규모 양산시설을 미국 내에 구축하여 2015년까지 가격을 현재의 70%까지 저감하고 전세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공급시장의 40%를 미국 국내제조시설에서 공급하기 위한 정책을 수행 중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G. Bedi, et al., "Plug-in Electric Vehicle: A Practical Plan for Progress, The Report of an Expert Panel", Feb. 2011 http://works.bepress.com/cgi/viewcontent.cgi?article101 0&contxtbradleywlane/ 

  2. B. Canis, "Battery Manufacturing for Hybrid and Electric Vehicles: Policy Issue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March 22, 2011.http://nepinstitute.org/get/CRS_Reports/CRS_Energy/En 

  3. IEA, Clean Energy Progress Report, June 2011. http://www.iea.org/papers/2011/CEM_Progress_Report.pdf 

  4. The White House, Remarks by the President on Fuel Efficiency Standards, July 29, 2011. 

  5. "進化する1モ?タハイブリッ", 日經Automotive Technology 2011년 1월호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HONSHI/20101201/187814/ 

  6. 小川計介, "EVの低價?化競爭, 主戰場は米國, 日經Automotive Technology blog, 2011-01-25.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TOPCOL/20110125/1 89019(2011-06-27접속) 

  7. 株式會社 ハイエッジ, "2011EV Market Report", 調査レ ポ?ト槪要, http://hiedge.co.jp/wordpress/?page_id237 

  8. 富士經濟, "電動自動車關聯市場の全貌 2011", 2011-08-03, http://www.fuji-keizai.co.jp/report/sample/141012846.pdf 

  9. http://en.wikipedia.org/wiki/Nissan_'LEAF'-2011,07,07접속 

  10. http://www.engadget.com/2010/07/27/chevy-volt-officially -priced-at-41-000-350-month-on-a-three-y(2011/07/07 접속) 

  11. B. Berman, "Nissan Passes 5,000 Electric Car Sales, But What About Tennesee?. August 11, 2011, www.plugincars.com/print/107559(2011-08-21 접속) 

  12. www.thetorquerreport.com/2011/07/nissan_'LEAF'_sales_ pull_ahead_o.html,(2011/07/07접속) 

  13.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HONSHI/20110201/189201 (2011/08/09접속) 

  14. 山本惠一, '電動車兩用驅動モ?タと制御の變遷', 計測制御, 50(3), 2011, pp. 178-183. 

  15. R. R. Fessler, 'Final Report on Assessment of Motor Technology for Traction Drives of Hybrid and Electric Vehicles', ORNL/TM-2011/73, March, 2011 

  16. 森本 雅之, "?粉磁心を使った新しい誘導機",電?學會自動車?究會, VT-11-019 (2011). 

  17. 宮崎信行, "進化する電動車用モ?タ (2)モ?タトル クの性能は減速機構がポイント", Techno-associate, http://e2a.jp/review/110706.shtml 

  18. 宮崎信行, "進化する電動車用モ?タ( 1 ), EV向けにさら なる高性能化を目指す", Techno-associate, http://www.e2a.jp/review/110705.shtml 

  19. M. Olszewski, FY2011 Evaluation of the 2010 Toyota Prius Hybrid Synergy Drive System, March 2011. ORNL -2010-253_2010 

  20. 淸水直茂, 信越化學が リ?フ の驅動モ?タ向けネオ ジム磁石を開發, Nikkei Automative Technology, 2011/ 07/22.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NEWS/20110722/193 573/(2011-07-25 접속) 

  21. '回轉數に?じて磁束を?化', Nikkei Electronics, 2010年 9月 20日? pp54-57. (堺和人, 2010年度 電氣學會 産業應 用部門大會, 2010년 8월) 

  22. 日?エレクトロニクス, 2010年3月8日?, pp. 83-85 

  23. K. Araki, et al., "Advanced Technologies Supporting Drive Systems for HEVs and EVs", Toshiba Review Vol. 66, No. 2, 2011, pp. 8-12. 

  24. NEDO Press Release : "レアア?ス使用量を半減する高 出力密度モ?タ?を開發", 2010-3-25, www.nedo.go.jp/news/press/AA5_0018-4A.html 

  25. 日?エレクトロニクス, 2010년 9월 20일호 pp. 54-57 

  26. 日?エレクトロニクス, 2010年3月8日?,pp. 83-85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FEATURE/20110624/ 192871/ 

  27. 狩集 浩志, 第1回 : "洗濯乾燥機の技術が電動車?へ", 日?エレクトロニクス,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FEATURE/20110623/ 192846/ 

  28.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FEATURE/20110617/192667 /?SSimgview&FD838304016 

  29. 富岡恒憲, "粒界にDyを選擇的に導入", 日經ものづくり, 2011年 1月? pp. 52-53. 

  30. 富岡恒憲, "保磁力分布に差をつける", 日經ものづくり, 2011年 1月? pp. 53-54. 

  31. 富岡恒憲, "Dyなしで保磁力を2倍に", 日經ものづくり, 2011年 1月? pp. 54-56. 

  32. 野澤宣介, 外, "HDDR磁粉の短時間ホットプレス法で 得られたNd-Fe-B系微結晶磁石の組織と保磁力", 日立金屬技報, vol. 27, pp. 34-41(2011). 

  33. NEDO Press Release, "高性能磁石向けジスプロシウムの使用量4割削減に成功" (2010-12-27), http://www.nedo.go.jp/news/press/ZZ_0515A.html 

  34. 富岡恒憲, 磁粉の造り方も最適化, 日經ものづくり, 2011 年 1月? pp. 55-57. 

  35. M. Lowe, et al., "Lithium-ion Batteries for Electric Vehicles: The U.S.Value Chain", Oct. 5, 2010, http://www.cggc.duke.edu/pdfs/Lowe_Lithium-Ion_Batt eries_CGGC_10-05-10_revised.pdf 

  36. Baker, E., Chon, H., Keisler, J., "Battery technology for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Expert views about prospects for advancement",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ume 77, Issue 7, September 2010, Pages 1139-1146. 

  37. Goldman Sachs Global Investment Report: Americas clean energy storage batttery. June 27,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