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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아동인권 담론 형성과 발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유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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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이 어떻게 형성 및 발전되어 왔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한다.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아동인권에 관한 논의가 시작된 1920년대를 기점으로 각 시기별로 담론을 형성하는 행위자, 담론 형성에 영향을 미친 당시 역사, 문화적 배경, 그리고 그 속에서 강조된 아동의 세부적 권리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 시대별 담론의 특징을 유형화하고 아동의 권리 내용이 어떻게 변화 및 발전되어 왔는지를 분석한다. 최근 몇 년간 일어난 심각한 아동인권 침해 문제들로 인해 한국사회에서 아동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높아지는 관심만큼 아동인권에 대한 국민적 이해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또한 담론을 생산하는데 있어 다양한 행위자의 자유로운 참여가 가능해진 현 상황은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의 개념과 내용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글의 목적은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형성되고 발전해왔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담론의 전체적인 흐름을 연구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정치학 인권연구에서 아동이라는 세부 주제로의 확장을 도모한다. 본 논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아동인권 논의 중 국제 아동인권의 개념이 어떻게 형성 및 발전되어 왔는지를 국제적 문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둘째,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이 어떻게 형성 및 발전되어 왔는지 선언문과 법령에 대한 ...

주제어

#인권 담론 아동 담론분석 아동인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유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치외교학과
지도교수 김남국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 82 p.
키워드 인권 담론 아동 담론분석 아동인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2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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