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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논문은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이 어떻게 형성 및 발전되어 왔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한다.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아동인권에 관한 논의가 시작된 1920년대를 기점으로 각 시기별로 담론을 형성하는 행위자, 담론 형성에 영향을 미친 당시 역사, 문화적 배경, 그리고 그 속에서 강조된 아동의 세부적 권리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 시대별 담론의 특징을 유형화하고 아동의 권리 내용이 어떻게 변화 및 발전되어 왔는지를 분석한다. 최근 몇 년간 일어난 심각한 아동인권 침해 문제들로 인해 한국사회에서 아동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높아지는 관심만큼 아동인권에 대한 국민적 이해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또한 담론을 생산하는데 있어 다양한 행위자의 자유로운 참여가 가능해진 현 상황은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의 개념과 내용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글의 목적은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형성되고 발전해왔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담론의 전체적인 흐름을 연구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정치학 인권연구에서 아동이라는 세부 주제로의 확장을 도모한다. 본 논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아동인권 논의 중 국제 아동인권의 개념이 어떻게 형성 및 발전되어 왔는지를 국제적 문서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둘째, 한국의 아동인권 담론이 어떻게 형성 및 발전되어 왔는지 선언문과 법령에 대한 ...
저자 | 박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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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치외교학과 |
지도교수 | 김남국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 82 p. |
키워드 | 인권 담론 아동 담론분석 아동인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23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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