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이 확대됨에 따라, 가족해체를 경험하게 되는 다문화학생도 늘어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가족해체라는 경험을 가진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현장의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을 탐색해보고, 가족해체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 지원책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20~50대의 다양한 연령과 교육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읍․면 지역 또는 동 지역에 위치한 학교에 근무하고, 가족해체 다문화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험하였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경우, 가정 내에서의 정서적 결핍이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학습부진을 도울 수 있는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안정적인 돌봄을 받을 수 있는 ...
다문화가족이 확대됨에 따라, 가족해체를 경험하게 되는 다문화학생도 늘어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가족해체라는 경험을 가진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현장의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을 탐색해보고, 가족해체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 지원책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20~50대의 다양한 연령과 교육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읍․면 지역 또는 동 지역에 위치한 학교에 근무하고, 가족해체 다문화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험하였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경우, 가정 내에서의 정서적 결핍이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학습부진을 도울 수 있는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안정적인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사회관계망의 형성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지도 과정에서 다중역할 수행에 대한 부담, 정보 부족과 다문화가정의 비협조, 학교 현장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교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 정보에 대한 객관적인 전달의 통로와 과중한 교사의 업무 경감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직된 학교 문화에서 벗어나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하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노력을 하였고, 그 노력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 자신에게 변화를 가져왔다. 향후 다문화가정과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 변화에 맞추어 교사들이 개별 학생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하여 교사들을 위한 구체적 사례 연수와 매뉴얼, 학생들을 위한 심리 상담 지원과 학습 지원의 확대를 요구하였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과 밀접하고 객관적으로 연결된 교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당사자인 학생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한다면 학생들에게 필요한 더 실제적인 지원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지도 경험이 남학생을 지도한 경험으로 제한되어 연구 결과를 모든 가족해체 다문화가족을 지도하는 초등 교사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학년별 지도 경험, 성별 지도경험에 따른 초등 교사의 경험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초등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본 연구를 통해 가족해체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과 초등 교사들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 방향을 구축하는 데 시사점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향후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지도하는 초등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방향성 제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문화가족이 확대됨에 따라, 가족해체를 경험하게 되는 다문화학생도 늘어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가족해체라는 경험을 가진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현장의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을 탐색해보고, 가족해체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 지원책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20~50대의 다양한 연령과 교육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읍․면 지역 또는 동 지역에 위치한 학교에 근무하고, 가족해체 다문화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5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험하였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경우, 가정 내에서의 정서적 결핍이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학습부진을 도울 수 있는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안정적인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사회관계망의 형성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지도 과정에서 다중역할 수행에 대한 부담, 정보 부족과 다문화가정의 비협조, 학교 현장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교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 정보에 대한 객관적인 전달의 통로와 과중한 교사의 업무 경감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직된 학교 문화에서 벗어나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하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노력을 하였고, 그 노력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 자신에게 변화를 가져왔다. 향후 다문화가정과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 변화에 맞추어 교사들이 개별 학생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하여 교사들을 위한 구체적 사례 연수와 매뉴얼, 학생들을 위한 심리 상담 지원과 학습 지원의 확대를 요구하였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과 밀접하고 객관적으로 연결된 교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당사자인 학생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한다면 학생들에게 필요한 더 실제적인 지원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지도 경험이 남학생을 지도한 경험으로 제한되어 연구 결과를 모든 가족해체 다문화가족을 지도하는 초등 교사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학년별 지도 경험, 성별 지도경험에 따른 초등 교사의 경험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을 지도한 초등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본 연구를 통해 가족해체 다문화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과 초등 교사들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 방향을 구축하는 데 시사점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향후 가족해체 다문화학생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지도하는 초등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방향성 제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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