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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배경을 가진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교직 경험과 지원에 대한 요구 :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고려인 여성의 교직준비 및 담임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성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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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을 가진 국내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이 교직준비와 교직 생활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교사를 포함한 전문가, 관계자들은 무슨 요구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목적으로 선정한 연구문제는 1) 다문화 배경을 가진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교직준비 경험은 어떠한가, 2) 다문화 배경을 가진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교직생활 경험은 어떠한가, 3) 다문화 배경을 가진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요구는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고 연구 참여자는 다문화 배경을 가진 교사 3인과 원장 1인, 관련 전문가 3인과 관계자 2인으로 총 9명이다. 자료수집은 2018년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 동안 심층 면담, 참여관찰, 현장조사, 기타 문서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다문화 배경을 가진 교사들은 교직을 준비하는 교사양성 과정에서 다문화 가정 여성으로서 안정된 직업을 구하고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 영유아교육기관 담임교사에 도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문화 교사들은 사회적 지지망의 도움으로 양성 교육을 통해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직접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노력한 데에서 성취감을 느꼈다. 하지만 다문화 배경을 가진 교사들에게 작용한 국외 자격증 불인정, 복잡한 최종학력 인증절차, 국가 간 다른 학제 기간 문제, 한국어로만 구성된 교재, 실습기관 선정과 실습방식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다음으로 교직을 준비하는 구직활동에서 다문화 배경을 가진 교사들은 한국사회에서 다문화 가정 여성들이 주로 고용과 소득이 불안정한 일을 하는 현실과 국외에서 받은 교육을 신뢰하지 않은 사회적 분위기로 다문화 교사가 영유아교육기관 담임으로 채용되기 어려운 경험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다문화 교사들은 지역사회 기관, 지인 등 사회적 지지망의 도움으로 영유아교육기관 담임교사로 취업할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배경을 가진 교사들은 교직 생활시 기관장, 동료 교사, 부모와의 관계에서 다문화 교사에 대한 부모들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부모교육의 한계를 느끼고 한국인 교직원들 간에 소통 부재로 오해가 발생하는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문화 교사들은 부모들과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부모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상담하는 노력으로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기관장과 동료 교사들의 격려와 지지, 다문화 가정 부모들의 높은 만족도에서 보람을 경험하였다.
다음으로 교직 생활에서 교수학습 및 영유아와 관련된 경험으로 다문화 교사들은 풍부한 육아 경험이 있는 장점과 서툰 한국어 사용의 한계로 주로 영아 반을 담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학습과 학교 준비도, 누리과정 이해, 수업준비, 원아 수, 서류업무 부분에서 영아보다 유아반 교육과 지도가 더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문화 교사들은 영유아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보수교육과 자격증 취득 등의 노력을 하였고 영유아교육기관 내에서 다문화 교사들만의 장점을 활용하여 자신감이 향상되는 보람을 경험하였다.
셋째, 다문화 배경을 가진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대한 요구로 교육기관에서는 한국인 교사와 다문화 교사가 함께 근무하는 교직원 구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들은 교직원들 간 원만한 관계 형성과 협력을 위해 교사연수 지원, 교사 상담과 소통의 장 마련,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kind of experiences preschool teachers who have multicultural backgrounds have in teacher preparation and teaching profession and what kind of needs related to the support for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s. Selected research question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어성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2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7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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