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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 초급의 주제와 기능, 과제, 문법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민혜정 (고려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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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을 연결시켜 주는 한국어 교재에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을 조직할 때 각 요소 간 상관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과제 중심 초급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으로 설계된 경희대 「한국어ⅠㆍⅡ」, 서강대「서강 한국어ⅠㆍⅡ」, 이대 교재「말이 트이는 한국어ⅠㆍⅡ」교재를 살펴보았다. 먼저 각 교재의 교육 내용을 조사하여 세 교재 간 공통되는 주제와 기능, 과제와 문법을 추출하여 초급 단계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고, 다음은 이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긴밀한 구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첫째, 학습 대상과 학습 환경이 고려되어야 하고, 둘째, 교육 내용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사용 빈도가 높은 실제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해야 한다. 셋째는 학습자의 등급에 맞는 교육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넷째는 학습자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위와 같이 실제적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하더라도 이들을 실생활과 유사하게, 그리고 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언어지식을 연결시킬 수 없다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이라는 언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이 서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연결되어야 한다. 각각의 요소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관성을 확보하면, 첫째, 일관된 내용 안에서 올바른 교수ㆍ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언어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며, 둘째, 학습한 내용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으로 쉽게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셋째,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발화를 생성해 낼 수 있다. 따라서 교재에서 이들이 자연스럽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수요목을 구성하는 항목 간에 유기적 상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주제에 대한 보편적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혜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ⅳ,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893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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