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을 연결시켜 주는 한국어 교재에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을 조직할 때 각 요소 간 상관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과제 중심 초급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으로 설계된 경희대 「한국어ⅠㆍⅡ」, 서강대「서강 한국어ⅠㆍⅡ」, 이대 교재「말이 트이는 한국어ⅠㆍⅡ」교재를 살펴보았다. 먼저 각 교재의 교육 내용을 조사하여 세 교재 간 공통되는 주제와 기능, 과제와 문법을 추출하여 초급 단계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고, 다음은 이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긴밀한 구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첫째, 학습 대상과 학습 환경이 고려되어야 하고, 둘째, 교육 내용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사용 빈도가 높은 실제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해야 한다. 셋째는 학습자의 등급에 맞는 교육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넷째는 학습자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위와 같이 실제적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하더라도 이들을 실생활과 유사하게, 그리고 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언어지식을 연결시킬 수 없다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이라는 언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이 서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연결되어야 한다. 각각의 요소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관성을 확보하면, 첫째, 일관된 내용 안에서 올바른 교수ㆍ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언어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며, 둘째, 학습한 내용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으로 쉽게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셋째,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발화를 생성해 낼 수 있다. 따라서 교재에서 이들이 자연스럽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수요목을 구성하는 항목 간에 유기적 상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주제에 대한 보편적인 ...
본고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을 연결시켜 주는 한국어 교재에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을 조직할 때 각 요소 간 상관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과제 중심 초급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으로 설계된 경희대 「한국어ⅠㆍⅡ」, 서강대「서강 한국어ⅠㆍⅡ」, 이대 교재「말이 트이는 한국어ⅠㆍⅡ」교재를 살펴보았다. 먼저 각 교재의 교육 내용을 조사하여 세 교재 간 공통되는 주제와 기능, 과제와 문법을 추출하여 초급 단계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고, 다음은 이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긴밀한 구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첫째, 학습 대상과 학습 환경이 고려되어야 하고, 둘째, 교육 내용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사용 빈도가 높은 실제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해야 한다. 셋째는 학습자의 등급에 맞는 교육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넷째는 학습자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위와 같이 실제적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하더라도 이들을 실생활과 유사하게, 그리고 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언어지식을 연결시킬 수 없다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이라는 언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이 서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연결되어야 한다. 각각의 요소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관성을 확보하면, 첫째, 일관된 내용 안에서 올바른 교수ㆍ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언어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며, 둘째, 학습한 내용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으로 쉽게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셋째,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발화를 생성해 낼 수 있다. 따라서 교재에서 이들이 자연스럽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수요목을 구성하는 항목 간에 유기적 상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주제에 대한 보편적인 프레임을 중심으로 내용을 설계하고, 이 주제와 관련된 기능과 과제를 정한다. 그리고 그 다음 이들을 수행할 때 필요한 문법 항목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정확하고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주제, 기능, 과제, 문법 각각의 요소가 모두 실제 의사소통 목적을 가진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넷째,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문법 항목에 너무 치중하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 단원의 주제가 여러 영역에서 다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단원의 주제가 정해지면서 선정된 과제들의 활동 유형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이들은 모두 단원의 주제를 화제로 삼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교수요목을 구성하는 요소 간 유기적인 연관성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들이 자의적 임의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최대한 배제하고 초급에서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시도하여 각 요소간의 객관적인 연결 자료를 제공한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인의 특정 발화 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주제와 기능, 과제, 문법을 연결시킨 것이 아니라, 이미 개발된 교재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수평적 조직만을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요구조사와 교육 내용의 수직적 조직은 후고로 미루기로 한다.
본고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을 연결시켜 주는 한국어 교재에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을 조직할 때 각 요소 간 상관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과제 중심 초급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으로 설계된 경희대 「한국어ⅠㆍⅡ」, 서강대「서강 한국어ⅠㆍⅡ」, 이대 교재「말이 트이는 한국어ⅠㆍⅡ」교재를 살펴보았다. 먼저 각 교재의 교육 내용을 조사하여 세 교재 간 공통되는 주제와 기능, 과제와 문법을 추출하여 초급 단계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고, 다음은 이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긴밀한 구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첫째, 학습 대상과 학습 환경이 고려되어야 하고, 둘째, 교육 내용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사용 빈도가 높은 실제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해야 한다. 셋째는 학습자의 등급에 맞는 교육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넷째는 학습자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위와 같이 실제적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하더라도 이들을 실생활과 유사하게, 그리고 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는 언어지식을 연결시킬 수 없다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이라는 언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주제와 기능ㆍ과제ㆍ문법이 서로 유기적 연관성을 가지고 연결되어야 한다. 각각의 요소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관성을 확보하면, 첫째, 일관된 내용 안에서 올바른 교수ㆍ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여 언어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며, 둘째, 학습한 내용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으로 쉽게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셋째,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발화를 생성해 낼 수 있다. 따라서 교재에서 이들이 자연스럽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수요목을 구성하는 항목 간에 유기적 상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는 주제에 대한 보편적인 프레임을 중심으로 내용을 설계하고, 이 주제와 관련된 기능과 과제를 정한다. 그리고 그 다음 이들을 수행할 때 필요한 문법 항목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정확하고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주제, 기능, 과제, 문법 각각의 요소가 모두 실제 의사소통 목적을 가진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넷째,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문법 항목에 너무 치중하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 단원의 주제가 여러 영역에서 다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단원의 주제가 정해지면서 선정된 과제들의 활동 유형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이들은 모두 단원의 주제를 화제로 삼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 교수요목을 구성하는 요소 간 유기적인 연관성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들이 자의적 임의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최대한 배제하고 초급에서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시도하여 각 요소간의 객관적인 연결 자료를 제공한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인의 특정 발화 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주제와 기능, 과제, 문법을 연결시킨 것이 아니라, 이미 개발된 교재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수평적 조직만을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요구조사와 교육 내용의 수직적 조직은 후고로 미루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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