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닉스 중심 한글읽기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한글읽기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a Phonics-Based Hanguel Reading Program on the Hanguel Reading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정가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학생에게 한글의 특성을 반영한 파닉스 중심 한글 읽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지적장애학생의 한글읽기 및 읽기행동 그리고 그에 대한 학부모 및 교사의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2학년 지적장애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한글의 특성을 반영한 파닉스 중심 한글읽기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회기 당 25~30분, 총 65회기 동안 지도하였다. 지적장애학생의 한글읽기수준변화를 보기 위하여 한글수준진단도구로 동형평가를 만들어 주 1회 진전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대조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honics-based Hanguel reading program reflecting its characteristics on the Hanguel reading and reading behavior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also on the reactions of parents and teachers.
Fou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

주제어

#파닉스 중심 읽기지도 한글읽기 지도 지적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가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이대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19
키워드 파닉스 중심 읽기지도 한글읽기 지도 지적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4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