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회복적생활교육이 학교현장에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둘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교에 적용하는데 겪고 있는 어려움은? 셋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착방안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한 도시에서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학교 3곳의 운영계획서를 분석하고, 그 담당자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시되지 않는 학교의 상황이 궁금하여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시하지 않는 학교 교사 중 회복적생활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 1인을 인터뷰하였다. 그리고 보다 신뢰로운 자료를 얻고자 회복적생활교육 전문가라고 판단되는 1명의 교사를 추가로 섭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국화중학교는 회복적학교를 만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과 활발한 교사공동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계속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동백중학교는 회복적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교원인사제도의 영향과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공동체를 조직하지 못해 정착되지 못하였다. 목화중학교는 관리자에 의해 회복적생활교육이 도입이 되었으나 교사들은 회복적생활교육을 환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관리자와의 문제 때문에 자리잡는 과정이 힘들 것이 예상된다. 매화중학교는 학교 내에서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천되지 있지 않지만 교사 개인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교사는 개인적으로 회복적생활교육 실천을 위한 시간확보를 바라고 있었다.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요인은 크게 학교 공동체적 요인, 교사적 요인, 학교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학교 공동체적 요인으로 교사공동체의 구성을 들 수가 있다. 회복적생활교육이 정착된 학교에서는 생활교육 자체가 학년공동체 단위로 적용 운영되고 있었으며, 동백중학교 사례에서처럼 교사공동체가 구성되지 않으면 정착되지 못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교사 공동체의 운영으로 인해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지속적인 운영동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어려운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면서 보다 효율적은 접근과 ...
본 연구는 회복적생활교육이 학교현장에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둘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교에 적용하는데 겪고 있는 어려움은? 셋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착방안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한 도시에서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학교 3곳의 운영계획서를 분석하고, 그 담당자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시되지 않는 학교의 상황이 궁금하여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시하지 않는 학교 교사 중 회복적생활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 1인을 인터뷰하였다. 그리고 보다 신뢰로운 자료를 얻고자 회복적생활교육 전문가라고 판단되는 1명의 교사를 추가로 섭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국화중학교는 회복적학교를 만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과 활발한 교사공동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계속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동백중학교는 회복적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교원인사제도의 영향과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공동체를 조직하지 못해 정착되지 못하였다. 목화중학교는 관리자에 의해 회복적생활교육이 도입이 되었으나 교사들은 회복적생활교육을 환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관리자와의 문제 때문에 자리잡는 과정이 힘들 것이 예상된다. 매화중학교는 학교 내에서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천되지 있지 않지만 교사 개인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교사는 개인적으로 회복적생활교육 실천을 위한 시간확보를 바라고 있었다.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요인은 크게 학교 공동체적 요인, 교사적 요인, 학교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학교 공동체적 요인으로 교사공동체의 구성을 들 수가 있다. 회복적생활교육이 정착된 학교에서는 생활교육 자체가 학년공동체 단위로 적용 운영되고 있었으며, 동백중학교 사례에서처럼 교사공동체가 구성되지 않으면 정착되지 못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교사 공동체의 운영으로 인해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지속적인 운영동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어려운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면서 보다 효율적은 접근과 해결방안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 때 자문위원을 위촉하여 공동체의 질을 높이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지속적으로 공동체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직하였다. 이 교사 공동체 활동의 정착은 회복적생활교육의 정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요소이다. 교사적요인으로서는 가장 선행되어야 할 과제로 회복적생활교육의 철학의 공유가 있었다. 교사의 회복적생활교육의 철학을 심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조사대상의 모든 학교들이 교사 연수의 방법을 택하고 있었다. 회복적생활교육 연수는 교사들에게 회복적생활교육의 방법이 아닌 철학을 심어주는 쪽으로 운영이 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장 적용에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또한 철학의 공유를 통해 확신을 가진 교사들은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과의 싸움을 겪게 된다. 학생들은 응보적 방식으로 계속해서 생활해 왔기 때문에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받아들지 못하고, 응보적으로 해결하기를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이 과정에서 오랜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어 졌다. 그리고 평화에 대한 민감성이 요구되었다. 학생들에게 교사는 어려운 존재이고 교사보다는 학생들에게 의지하게 된다. 그 결과 교사에게는 어려운 문제들은 숨기게 되며, 평화로운 학급 인척하게 된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과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시켜 교사와 학생은 같은 공동체원이라는 사실은 인식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도움을 받는 주는 곳은 공동체적 요인인 교사공동체였으며, 그것을 통해 지속되어지고 실천되어 졌다. 즉, 교사공동체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회복적생활교육의 정착 정도가 결정되어 진다고 말할 수 있다. 계속된 교사의 이동으로 인한 학교 패러다임의 공유가 어려웠으며, 교사공동체를 매년 새로 구성해야 했다. 교원 인사 문제는 어려가지 문제가 얽혀져 있는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쉽게 손질될 수 없다. 하지만 회복적생활교육 정착교에서는 지속적인 연수를 통한 패러다임의 공유와 다양한 교사공동체 구성 및 교사공동체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환경적 요인으로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통한 학년중심체제를 구성하여 함께 생활지도를 하는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 때 학년별로 회복적생활지도의 실천의지가 강한 교사를 각 학년에 1~2명 배치하여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도와주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통해 담임교사에게 보다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교사들이 학생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것은 또 다른 형태의 교사공동체라고 말할 수 있다. 학교규칙은 회복적생활교육에 적합하게 개정되어야 한다. 기존의 학교규칙은 응보적 정의에 의해 작성되어 있다. 이는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 생활교육은 회복적정의에 기초하여 실시하고 규칙은 응보적정의에 의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들간의 갈등을 일이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급 담임에게 교육과정 정비를 통한 자율시간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현행제도에서 학급담임에게 자율시간을 부여하는 것을 어려운 일이다. 학생에게 필수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교육의 경우 비슷한 주제끼리 통합하여 실시하거나 교과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등 교육과정의 정비를 통해 최대한 담임교사의 재량 시간을 확보해 주어야 담임중심의 생활교육이 실시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적요인과 학교공동체적 요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의 교사공동체의 구성이었다. 하지만 다른 요인들도 간과할 수는 없다. 즉 학교 공동체적 요인 중 하나인 교사공동체 구성을 통해 교사적 요인을 해결하고, 학교 환경적 요인을 통해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였을 때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진정으로 학교에 뿌리를 내리고 적용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회복적생활교육이 학교현장에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둘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교에 적용하는데 겪고 있는 어려움은? 셋째.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착방안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한 도시에서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학교 3곳의 운영계획서를 분석하고, 그 담당자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시되지 않는 학교의 상황이 궁금하여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시하지 않는 학교 교사 중 회복적생활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 1인을 인터뷰하였다. 그리고 보다 신뢰로운 자료를 얻고자 회복적생활교육 전문가라고 판단되는 1명의 교사를 추가로 섭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국화중학교는 회복적학교를 만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과 활발한 교사공동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계속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동백중학교는 회복적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교원인사제도의 영향과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공동체를 조직하지 못해 정착되지 못하였다. 목화중학교는 관리자에 의해 회복적생활교육이 도입이 되었으나 교사들은 회복적생활교육을 환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관리자와의 문제 때문에 자리잡는 과정이 힘들 것이 예상된다. 매화중학교는 학교 내에서 회복적생활교육이 실천되지 있지 않지만 교사 개인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교사는 개인적으로 회복적생활교육 실천을 위한 시간확보를 바라고 있었다.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요인은 크게 학교 공동체적 요인, 교사적 요인, 학교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학교 공동체적 요인으로 교사공동체의 구성을 들 수가 있다. 회복적생활교육이 정착된 학교에서는 생활교육 자체가 학년공동체 단위로 적용 운영되고 있었으며, 동백중학교 사례에서처럼 교사공동체가 구성되지 않으면 정착되지 못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교사 공동체의 운영으로 인해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지속적인 운영동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어려운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면서 보다 효율적은 접근과 해결방안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 때 자문위원을 위촉하여 공동체의 질을 높이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지속적으로 공동체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직하였다. 이 교사 공동체 활동의 정착은 회복적생활교육의 정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요소이다. 교사적요인으로서는 가장 선행되어야 할 과제로 회복적생활교육의 철학의 공유가 있었다. 교사의 회복적생활교육의 철학을 심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조사대상의 모든 학교들이 교사 연수의 방법을 택하고 있었다. 회복적생활교육 연수는 교사들에게 회복적생활교육의 방법이 아닌 철학을 심어주는 쪽으로 운영이 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장 적용에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또한 철학의 공유를 통해 확신을 가진 교사들은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과의 싸움을 겪게 된다. 학생들은 응보적 방식으로 계속해서 생활해 왔기 때문에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받아들지 못하고, 응보적으로 해결하기를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이 과정에서 오랜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어 졌다. 그리고 평화에 대한 민감성이 요구되었다. 학생들에게 교사는 어려운 존재이고 교사보다는 학생들에게 의지하게 된다. 그 결과 교사에게는 어려운 문제들은 숨기게 되며, 평화로운 학급 인척하게 된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과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시켜 교사와 학생은 같은 공동체원이라는 사실은 인식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도움을 받는 주는 곳은 공동체적 요인인 교사공동체였으며, 그것을 통해 지속되어지고 실천되어 졌다. 즉, 교사공동체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회복적생활교육의 정착 정도가 결정되어 진다고 말할 수 있다. 계속된 교사의 이동으로 인한 학교 패러다임의 공유가 어려웠으며, 교사공동체를 매년 새로 구성해야 했다. 교원 인사 문제는 어려가지 문제가 얽혀져 있는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쉽게 손질될 수 없다. 하지만 회복적생활교육 정착교에서는 지속적인 연수를 통한 패러다임의 공유와 다양한 교사공동체 구성 및 교사공동체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환경적 요인으로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통한 학년중심체제를 구성하여 함께 생활지도를 하는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 때 학년별로 회복적생활지도의 실천의지가 강한 교사를 각 학년에 1~2명 배치하여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도와주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무행정전담팀 운영을 통해 담임교사에게 보다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교사들이 학생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것은 또 다른 형태의 교사공동체라고 말할 수 있다. 학교규칙은 회복적생활교육에 적합하게 개정되어야 한다. 기존의 학교규칙은 응보적 정의에 의해 작성되어 있다. 이는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 생활교육은 회복적정의에 기초하여 실시하고 규칙은 응보적정의에 의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들간의 갈등을 일이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급 담임에게 교육과정 정비를 통한 자율시간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현행제도에서 학급담임에게 자율시간을 부여하는 것을 어려운 일이다. 학생에게 필수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교육의 경우 비슷한 주제끼리 통합하여 실시하거나 교과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등 교육과정의 정비를 통해 최대한 담임교사의 재량 시간을 확보해 주어야 담임중심의 생활교육이 실시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적요인과 학교공동체적 요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의 교사공동체의 구성이었다. 하지만 다른 요인들도 간과할 수는 없다. 즉 학교 공동체적 요인 중 하나인 교사공동체 구성을 통해 교사적 요인을 해결하고, 학교 환경적 요인을 통해 회복적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였을 때 회복적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진정으로 학교에 뿌리를 내리고 적용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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