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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권침해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교권침해 실태
Awar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Parents on Violation of Teacher’s Authorities and Status on Violation of Teacher’s Authorities 원문보기


송재숙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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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권침해 및 교권침해 예방 방안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 교권침해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교권 침해 개선 방안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권침해 및 교권침해 예방 방안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치원 교사가 경험한 교권침해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공․사립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교사 201명과 유치원에 유아(만 3~5세)를 보내며 양육하는 학부모 19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문지는 양다경, 이연승(2016)의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설문지와 최선옥, 염보아, 이종헌, 김연재(2016)의 교권침해 실태 및 제도적 개선 방안 학부모용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권침해 및 교권침해 예방 방안에 대한 인식은 교사와 학부모에게 공통 문항으로 질문하였고, 교권침해 실태는 교사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the awareness of teachers on violation of teacher’s authorities and plans for preventing such violations. It aims at providing basic materials that can be used for ways to address issues on violation of teacher’s authorities by investigating the status of violations ...

주제어

#교권침해 유치원교사 학부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재숙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정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9
키워드 교권침해 유치원교사 학부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5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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