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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의 인권감수성, 아동권리인식,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관계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Awareness of Children’s Rights on Their Problem Behavior Guidance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임솔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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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인권감수성, 아동권리인식,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과 일반적 배경(연령, 경력)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어린이집 교사의 인권감수성, 아동권리인식,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인권감수성, 아동권리인식,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일반적 경향과 일반적 배경(연령, 경력)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권리인식은 문제행동 지도전략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380명으로 2018년 9월 17일~10월 12일까지 총 35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설문지 17부를 제외한 33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ifferences between general trends and general background (age, experience) in guiding teachers of daycare center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of daycare centers, human rights, child rights awareness, and problem behavior guidance strateg...

주제어

#인권감수성 아동권리인식 문제행동 지도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솔지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정
지도교수 이경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5
키워드 인권감수성 아동권리인식 문제행동 지도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5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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