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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100세 수명시대를 맞아 건강한 삶을 위하여 현대 의학과 더불어 우리나라 고유 전통의학인 한의학의 원재료가 되는 약용작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현대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약용작물의 폭넓은 활용이 증대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약용작물을 이용하여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또는 약용작물을 이용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약용작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전달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검증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기관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약용작물 교육프로그램 수강동기에 의한 만족도가 약용약물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약용작물 교육이 사회적 교육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와 교육생들의 학습 요구를 분석하여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학습자 특성, 수강동기, 교육만족도가 약용작물에 대한 인식변화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박재환, 김용태, “창업교육만족도 및 수강동기가 창업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변주성,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프로그램의 ...
저자 | 송기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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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사회문화교육학과 자연치유교육학 |
지도교수 | 윤기선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90 |
키워드 | 약용작물 약용식물 산업 활성화 약용작물 교육 6차 산업 교육만족도 수강동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656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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