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한 한국문화교육에서의 가치관교육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문화지식을 습득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의식적·능동적으로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호문화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가치관교육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인의 사고방식 등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한국문화를 바라보고 중국과 한국의 문화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며, 문화의 중계자 역할을 발휘하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의 국제화 및 다원화를...
이 논문의 목적은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한 한국문화교육에서의 가치관교육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문화지식을 습득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의식적·능동적으로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호문화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가치관교육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인의 사고방식 등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한국문화를 바라보고 중국과 한국의 문화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며, 문화의 중계자 역할을 발휘하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의 국제화 및 다원화를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양성하기를 기대한다. 한국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당위론과 원칙론에 치우쳐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선행 연구에서 조금 더 나아가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따라서 한국문화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에 집중하고자 하며 ‘어떠한 내용의 교수·학습을 통해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내고자 한다. 문화교육에 있어 상호문화적 접근은 그 필요성이 요구된다. 진정한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문화교육을 이루려면, 문화교육 목표와 내용의 설정부터 상호문화적인 접근을 해야 논리에 맞는 것이며, 실제 문화교육을 시행할 때에도 교육 목표에 이탈하거나 감가(坎坷)된 상황을 감소하여 보다 원활하게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문화교육에 대해 논의할 때, 문화교육의 목표를 문화 지식에 집중하여 연구하고, 이를 교육 대상인 학습자의 변인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또한 문화내용이 한국어능력과 연계되어 수준별로 제시되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 연구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하여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검토하여 구체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기존 연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문화교육 목표와 가치관교육 내용의 분석 및 설정하는 데 모두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이를 병행(竝行)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변인을 고려하여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설정하였고 이는 모두 중국과 한국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졌다. 셋째,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문화교육 목표의 상호문화적 능력이라는 용어를 제안하였다. 이 개념은 기존 연구의 상호문화능력과 구별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이다. 넷째,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설정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 역시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양국의 외국인과 자국인을 위한 교육과정(즉, 국제통용표준교육과정과 초·중등교육과정)을 통해 파악하였다.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문화교육의 목표는 크게 총괄 목표와 상호문화적 능력, 이 두 가지로 설정된다. 이 중 교수·학습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할 목표는 상호문화적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문화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다양한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 연구들과 상호문화교육에서는, 상호문화능력을 주로 집중하여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용어인 상호문화적 능력은 기존 연구의 상호문화능력과 구별하여 사용하며, 이는 상호문화능력과 문화능력으로 구성된다. 왜냐하면, 외국인을 위한 문화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모국 문화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이 결정적인 요소이므로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문화교육에서는 이를 상호문화능력과 함께 요구하게 되기 때문이다. 상호문화적 능력은 중국과 한국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 중국인 학습자의 특수성에 따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중국인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맞춤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가치관교육 내용은 중국인 학습자에 따라 중국과 한국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 설정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한국인의 가치관을 분류하거나 한국인의 가치체계에 대한 연구에 치우쳐있다. 이를 대책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외국인을 위한 문화교육과 자국인을 위한 문화교육에서 다뤄지는 가치관 내용을 추출하여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중국과 한국 관계 속에서 다루어 설정하였다.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문화를 접할 때, 중국문화와 유사한 내용부터 학습하게 되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설정한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연결하여, 기존 연구과 현행 한국어(문화)교재에서 존재하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함으로써 케이크이론(즉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수업의 여러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결과물이 바로 가치관교육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가치관교육인 만큼 교육 자료로서의 특수성이다.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한 가치관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는 한국문화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며 유의미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학습자 변인을 고려하여 보다 더 다양한 문화 내용에 관한 논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한 한국문화교육에서의 가치관교육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문화지식을 습득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의식적·능동적으로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호문화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가치관교육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인의 사고방식 등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한국문화를 바라보고 중국과 한국의 문화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며, 문화의 중계자 역할을 발휘하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의 국제화 및 다원화를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양성하기를 기대한다. 한국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당위론과 원칙론에 치우쳐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선행 연구에서 조금 더 나아가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따라서 한국문화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에 집중하고자 하며 ‘어떠한 내용의 교수·학습을 통해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내고자 한다. 문화교육에 있어 상호문화적 접근은 그 필요성이 요구된다. 진정한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문화교육을 이루려면, 문화교육 목표와 내용의 설정부터 상호문화적인 접근을 해야 논리에 맞는 것이며, 실제 문화교육을 시행할 때에도 교육 목표에 이탈하거나 감가(坎坷)된 상황을 감소하여 보다 원활하게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문화교육에 대해 논의할 때, 문화교육의 목표를 문화 지식에 집중하여 연구하고, 이를 교육 대상인 학습자의 변인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또한 문화내용이 한국어능력과 연계되어 수준별로 제시되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 연구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하여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검토하여 구체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기존 연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문화교육 목표와 가치관교육 내용의 분석 및 설정하는 데 모두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이를 병행(竝行)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변인을 고려하여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설정하였고 이는 모두 중국과 한국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졌다. 셋째,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문화교육 목표의 상호문화적 능력이라는 용어를 제안하였다. 이 개념은 기존 연구의 상호문화능력과 구별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이다. 넷째,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설정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 역시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양국의 외국인과 자국인을 위한 교육과정(즉, 국제통용표준교육과정과 초·중등교육과정)을 통해 파악하였다.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문화교육의 목표는 크게 총괄 목표와 상호문화적 능력, 이 두 가지로 설정된다. 이 중 교수·학습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할 목표는 상호문화적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문화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다양한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 연구들과 상호문화교육에서는, 상호문화능력을 주로 집중하여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용어인 상호문화적 능력은 기존 연구의 상호문화능력과 구별하여 사용하며, 이는 상호문화능력과 문화능력으로 구성된다. 왜냐하면, 외국인을 위한 문화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모국 문화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이 결정적인 요소이므로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문화교육에서는 이를 상호문화능력과 함께 요구하게 되기 때문이다. 상호문화적 능력은 중국과 한국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 중국인 학습자의 특수성에 따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중국인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맞춤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가치관교육 내용은 중국인 학습자에 따라 중국과 한국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 설정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한국인의 가치관을 분류하거나 한국인의 가치체계에 대한 연구에 치우쳐있다. 이를 대책하기 위해 중국과 한국의 외국인을 위한 문화교육과 자국인을 위한 문화교육에서 다뤄지는 가치관 내용을 추출하여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중국과 한국 관계 속에서 다루어 설정하였다.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문화를 접할 때, 중국문화와 유사한 내용부터 학습하게 되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호문화적 접근에 입각하여 설정한 한국문화교육 목표 및 가치관교육 내용을 연결하여, 기존 연구과 현행 한국어(문화)교재에서 존재하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함으로써 케이크이론(즉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수업의 여러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결과물이 바로 가치관교육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가치관교육인 만큼 교육 자료로서의 특수성이다. 상호문화적 접근에 기반한 가치관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는 한국문화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며 유의미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상호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학습자 변인을 고려하여 보다 더 다양한 문화 내용에 관한 논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상호문화적 가치관 가치관교육 상호문화능력 문화능력 상호문화적 접근 중국과 한국의 상호관계 중국인의 가치관 한국인의 가치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풍
학위수여기관
한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김동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216p.
키워드
상호문화적 가치관 가치관교육 상호문화능력 문화능력 상호문화적 접근 중국과 한국의 상호관계 중국인의 가치관 한국인의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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