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미술 교육에 있어서 대안교실의 캘리그라피 수업 사례 연구 원문보기


박효선 (충북대학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로벌 시대의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학교 폭력과 학교 부적응 등으로 공교육의 붕괴를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대체안으로 부적응 학생들이 적성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교육 내에서 다양한 교육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학교 부적응 학생, 위기학생에 대한 맞춤형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학업 중단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업 중단을 막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내 대안교실인데 일반 학교에서 대안교실의 특수한 임무는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것이 첫째이다. 일상의 삶이 무너져서 낮과 밤이 바뀌었거나, 감정조절이 안 되어서 폭언이나 폭력을 일삼는다거나, 가정에서 충분한 보살핌을 받지 못해서 매사에 우울하고 무기력하며 자살 충동을 느끼거나, 게임이나 인터넷 등에 중독되어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이유 등으로 일반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어려운 아이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해서 학업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대안교실의 특수한 임무는 대학입학이나 획일적인 꿈과 비전을 제공할 수밖에 없는 일반 교육과정을 탈피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도록 돕고 학생 스스로 학교에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중에서 학교 부적응 학생과 미술교육은 중요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학교 내 대안교실에서는 미술교육 중 캘리그라피를 가지고 수업방안의 필요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장에서는 학교 내 대안교실에 대하여 이해하며, 이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목적과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대안교실에서 학교 부적응의 의미와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부적응 학생들에게 미술교육이 필요하다는 것과 미술교육 중 캘리그라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Ⅲ장에서는 캘리그라피의 이해와 필요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세부사항으로는 캘리그라피의 개념, 캘리그라피의 특징과 활용, 캘리그라피가 가지는 미술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Ⅳ장에서는 학교 내 대안교실의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수업 연구를 제시해보겠는데, 미술영역별 지도에서는 중등미술교육과정에서 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 하겠다. 그리고 전시를 위한 지도에서는 학생들의 작품으로 수업결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lobal era, school violence and maladjustment in Korean school education are intensifying the collapse of public education. As an alternative to this reality, a variety of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sought within the public education system to ensure that maladjustment students receive educ...

주제어

#캘리그라피 대안교실 수업 사례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효선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기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57 p.
키워드 캘리그라피 대안교실 수업 사례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