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내용 중심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선한 (충북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중등 교육과정의 교과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내용 중심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여 이들이 정규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특히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살피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일반 외국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차이점을 통해 학습 한국어 능력 신장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교육과 학습 한국어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내용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양한 내용 중심 교수법의 유형 중 학습 한국어 교육에 적절한 것은 내용 보호 교수방법이며, 이를 잘 활용하면 중도입국 청소년의 지적 만족과 언어 능력 신장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Ⅲ장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특성과 공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현재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중도입국 청소년 10명과 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academic Korean proficiency of immigrant youths which is needed to learn subjects in the curriculum of secondary education in Korea and to suggest Content-based Korea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immigrant youths in order to help them adjust to their regular school 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선한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재승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1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