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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2000년대 이후 급속한 다문화 사회로 접어 들었다. 그 후 다양한 배경을 가진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한국 사회로 들어오고 있다. 한국어가 모어가 아닌 학령기 중도입국 청소년들을 학교 현장에서 수용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교육부는 2012년 다문화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고 KSL 한국어 교육 과정을 고시하였다. 이제 우리는 이런 제도들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하고 잘 다듬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2년 동안 만난 난민 중도입국 자매, 야스민과 사라가 한국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그들이 받고 있는 한국어 수업은 어떤지를 ...
저자 | 정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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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정수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119 |
키워드 | 중도입국인, 한국생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442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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