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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경험기반 제품/콘텐츠 감성 평가 모형 및 추천 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김건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비즈니스IT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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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과거의 달리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시 기능적 측면만이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경험과 감성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세계는 경험경제의 시대로 접어듬에 따라 기업은 생존을 위해 소비자에게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려는 노력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비자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소비자의 감성과 가치를 고려하는 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감성과 경험이 특히 중요해진 분야는 디자인 영역이다. 소비자가 제품 선택 시 시각적 가치와 미적인 특수성을 고려하여 구매하며,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진 현 상황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상 발전이나 진보를 통한 차별화가 어려워짐에 따라 디자인이 더욱 중요해졌다. 때문에 디자인 영역에서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감성에 대한 발굴과 소비자의 심리학적 특성을 반영한 차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영역에서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Study 1>에서 이모티콘을 이용하여, 이모티콘의 객관적 지표와 감성 지표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객관적 지표가 소비자 만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니며, 감성에 완전 매개하여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매커니즘을 밝혔다. 실제 4개의 감성 지표만을 고려하여 81%의 높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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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unlike a past consumer, current consumer consider the experience and consumer value importantly when buy products or using services. The paradigm of consumer purchasing trend make the company struggle to survive in the market while delivering sensory and afflictive experience to the consum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건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비즈니스IT전공
지도교수 박도형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3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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