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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콘텐츠 추천을 위한 소비자 감성 패턴 맵 개발
Development of Customer Sentiment Pattern Map for Webtoon Content Recommendation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5 no.4, 2019년, pp.67 - 88  

이준식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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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은 인터넷의 특징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제작되는 만화 콘텐츠를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 가능한 형태로 유통하는 한국형 디지털 만화 플랫폼이다. 최근 웹툰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웹툰 콘텐츠의 공급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효과적인 웹툰 콘텐츠 추천 방안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웹툰은 회화적 요소와 문학적 요소, 디지털 요소의 복합적 산물로서, 독자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게 하고 웹툰이 연출하는 상황에 이입·공감하게 하는 등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지털 콘텐츠 상품이다. 따라서 웹툰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감성이 소비자가 웹툰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충분히 논의되지 않았던 소비자 감성을 중심으로, 웹툰 콘텐츠의 효과적인 추천을 지원할 수 있는 소비자 감성 패턴맵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네이버 웹툰' 플랫폼에서 서비스되는 200개 작품에 대한 메타데이터와 소비자 감성어휘 정보를 수집하였다. 분석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작품을 제외한 127개 작품에 대해 488개의 감성어휘가 수집되었다. 이후 수집된 감성어휘들 간 유사감성 통합, 중복감성 배제 과정을 Bottom-up 접근으로 수행하여 총 63개 감성유형으로 축소된 웹툰 특화 감성지표를 구축하였다. 구축한 감성지표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웹툰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 3개의 중요 차원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K-Means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전체 웹툰을 4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각의 유형에 대해 웹툰-감성 2-Mode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웹툰 유형별로 나타나는 감성 패턴의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프로파일링 분석을 통해 웹툰 유형별 인사이트와 실무적으로 의미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웹툰의 추천 및 분류의 영역에서 소비자 감성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웹툰 생태계 내 구성원들이 소비자를 보다 잘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toon is a Korean-style digital comics platform that distributes comics content produced using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the Internet in a form that can be consumed online. With the recent rapid growth of the webtoon industry and the exponential increase in the supply of webtoon content, the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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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출된 63개 감성유형 전체를 투입하여 웹툰을 클러스터링 할 경우, 변수의 수가 많으므로 어떤 감성요인이 클러스터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였는지 해석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63개 감성유형에 대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감성유형 간 숨어있는 공통적인 특성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웹툰의 유형을 지각함에 있어 중요한 기준으로 간주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요인추출에는 베리멕스 요인회전을 적용한 주성분 분석(PCA)이 이용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웹툰 콘텐츠 추천에 활용하기 위한 소비자 감성 패턴 맵 개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소비자 감성 패턴 맵 개발이란 ‘웹툰에 대하여 온라인에서 발생한 소비자 감성 데이터의 패턴을 도출하고, 도출한 패턴을 웹툰 생태계 구성원들의 의사결정에 활용 가능한 정보로 가공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정리하자면, 웹툰은 이를 소비하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감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웹을 통해 표출한 감성은 성공적인 웹툰 서비스 운영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여지가 충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감성유형을 밝히고, 이들이 나타내는 패턴이 어떤 의미를 내재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 판별을 마친 어휘들에 대하여 동의 어나 유의어와 같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의미를 갖는 어휘들을 상위 표현수준의 형용사로 통합하여 63개 감성유형으로 축소된 웹툰 특화 감성 지표를 [Table 1]와 같이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도출된 감성지표에 기반하여 유사한 소비자 감성을 가진 웹툰들의 클러스터를 분류하고, 각 클러스터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감성 패턴의 차이와 클러스터의 차별적 특징에 따라 웹툰 클러스터를 프로파일링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웹툰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감성이 소비자가 웹툰을 소비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웹툰은 회화적 요소, 문학적 요소, 디지털 요소가 복합된 디지털 콘텐츠 상품이다.
  • 본 연구는 웹툰이라는 융복합적 콘텐츠를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해석을 함께 활용하여 탐색적으로 설명하고자 시도했다는 점에서 웹툰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미처 고려하지 않은 관점에 대해서는 향후 점진적인 후속 연구를 통해 더욱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선정된 표본 작품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와 함께, 작품에 대해 소비자가 SNS에서 표현한 감성어휘를 수집한다. 수집된 감성어휘를 분석하고자 하는 웹툰 도메인에 대응시켰을 때 해석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판별한다. 해석이 가능하다고 판별된 감성어휘에 대해 Bottom-up으로 접근하여 보다 추상적인 상위 감성으로 통합하고 분리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최종적으로 웹툰 특화 감성지표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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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감성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감성공학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감성의 정의는 환경 변화나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인간 내부의 고차원적인 심리적 체험으로, 쾌적감, 고급감, 불쾌감 등과 같은 복합적인 감정이다. 소비자 감성은 소비자의 인지, 태도, 만족, 행동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 다수의 선행 연구들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Westbrook & Oliver, 1991; Sheth, et al., 1999; Chaudhuri, 2006;).
웹툰을 정의하시오. 웹툰은 ‘인터넷의 특징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제작되는 만화 콘텐츠를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 가능한 형태로 유통하는 한국형 디지털 만화 플랫폼’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디지털화 되어 인터넷을 통해 배포된다는 점에서 웹툰은 디지털 만화나 웹 코믹스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웹툰이 연결성을 가지면서 생기는 현상은? 따라서 웹툰은 단행본을 구매하고 물리적으로 소유해야 하는 출판만화와 달리 인터넷 환경 하에서 쉽게 공유가 가능하다. 소비자는 자신이 이용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이나 감성을 갖게 된 웹툰을 다른 소비자에게 쉽게 추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한편, 웹툰을 이용하면서 소비자가 느낀 부정적 경험이나 감성 또한 다른 소비자에게 쉽게 전파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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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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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ee, D., T. Kang, and D.-H. Park, "The Research on PC-based Versus Mobile Device-based Shopping Behavior Depending on Consumer Purchase Decision Process: Focusing on Task-Technology Fit Theory,"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3, No.3 (2014), 10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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