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더 나아가 학교체육과 뉴스포츠의 발전 방향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구체적인 연구문제로서 첫째, 초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뉴스포츠 참여 동기,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는 사회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에 위치하고 있는 J 초등학교, O 초등학교의 뉴스포츠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320부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표본 추출 후 불성실한 응답자라고 판단된 20부를 제외한 총 300부를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더 나아가 학교체육과 뉴스포츠의 발전 방향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구체적인 연구문제로서 첫째, 초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뉴스포츠 참여 동기,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는 사회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에 위치하고 있는 J 초등학교, O 초등학교의 뉴스포츠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320부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표본 추출 후 불성실한 응답자라고 판단된 20부를 제외한 총 300부를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뉴스포츠 참여 동기,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의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가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가 사회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이 같은 전제를 수용한다면 학교 현장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학교체육수업을 통해 건강한 신체적 발달은 물론 주위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교우 관계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뉴스포츠와 같이 특별한 의도가 담겨있는 체육활동의 경우 더욱 정교한 교수인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더 나아가 학교체육과 뉴스포츠의 발전 방향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구체적인 연구문제로서 첫째, 초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뉴스포츠 참여 동기,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는 사회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에 위치하고 있는 J 초등학교, O 초등학교의 뉴스포츠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320부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표본 추출 후 불성실한 응답자라고 판단된 20부를 제외한 총 300부를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뉴스포츠 참여 동기, 신체적 자기효능감 사회성숙도의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가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뉴스포츠 참여 동기가 사회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이 같은 전제를 수용한다면 학교 현장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학교체육수업을 통해 건강한 신체적 발달은 물론 주위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교우 관계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뉴스포츠와 같이 특별한 의도가 담겨있는 체육활동의 경우 더욱 정교한 교수인식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