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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립미술관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 광동미술관, 상하이당대예술박물관 사례 중심으로 원문보기


주운수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박물관미술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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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관람객들의 문화적 인식이 급증함에 따라 평등한 교육과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박물관 교육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박물관은 더 이상 공급자 중심의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 문화 향유와 교육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 따라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는 무엇보다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박물관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에 관련 선행연구와 사례 분석 연구를 바탕으로 전시연계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공립미술관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중국을 대표하는 광동미술관과 상하이당대예술박물관의 사례 중심으로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분석을 통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한국에서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에 관련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조사하여 앞으로 중국의 미술관들이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연구를 하였다.
본 논문의 이론적 고찰인 제2장에서는 외국, 중국의 미술관 교육의 역사 및 미술관 교육의 특성과 교육프로그램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미술관이 시대변화에 따라 업무 중심과 교육 철학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중국을 대표하는 국가 공립미술관 광동미술관과 대륙 유일한 국가 공립 당대예술박물관으로서의 상하이당대예술박물관을 현장 조사 및 교육담당자와의 인터뷰와 인터넷 조사를 통하여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전시연계 교육의 특성과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국가 공립미술관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위하여 제4장에서는 교육프로그램 대상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지향적 교육프로그램, 통합적 교육프로그램, 소장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modern society, the cultural awareness of the audience has increased sharply, and the importance of providing equal education and cultural opportunities for the audience in the education of the museum has also been emphasized. Museums are not continuous supply-centric activ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운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박물관미술관전공
지도교수 김영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5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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